[독서감상문]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들을 교차하였고, 유아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교육을 해야 할지 조금은 알 수 있었다. 저 또한 유아들한테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운다는 것에 동감을 한다. 제가 유・초등부하면서 어린이들 생각이나 행동들에 있어 많은 것을 배우고 새로운 것들을 접하게 될 때마다 유아들은 어른에게 많은 것을 알게 해주고, 그들이 정말 무엇이 필요한지 느끼게 될 때가 많이 있었다. 그리고 유아들에 생각들이 끝이 없다는 것을 예전부터 느끼고 있는 부분이였고, 유아에 생각들이나 행동에 있어 얼마나 소중한 것을 다시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였다.
책을 읽으면서 부활절 때, 달걀로 꾸민 것이 생각이 나면서 달걀로 프로젝트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렸다.
책으로 돌아와서, 많은 학자들에 생각이나 자료를 가지고 인용하는 것을 볼 수가 있었고, 그것에 바탕으로 레지오가 하나씩 형성되는 것을 볼 수가 있었다.
간디니라는 사람이 질문하고 “레지오” 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이 대답을 하나씩 풀어가는 것을 볼 수가 있었고, 끝부분에서는 간디니가 아니 다른 사람이 질문하면서 대답하는 것을 볼 수가 있었다. 많은 용어들이 있었고, 공룡의 프로젝트, 물의 프로젝트, 다이아나 유치원 평면도나 실내와 실외의 대해서 설명되는 부분들을 볼 수가 있었다. 다원화되어가는 우리 사회를 보면서 교사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 것을 볼 수가 있었다.
“페다고지스타”단어를 처음 읽었을 때, 수학공식이 생각이 난다.
“아뜰리에리스타, 다상징화, 발현적” ..등이 책안에 적어 있다.
나는 이런 말들이 익숙해야 하는데, 어색하기만 한다. 정확하게 이해를 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유아들하고 많은 것을 접하지 안 했기 때문에 읽으면서도 어색하게만 느껴졌다.
정말 많은 용어들이 적어있고, 나의 생각들을 점검하게 하는 시간이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유아는 이 과정 속에서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낀다. 이러한 경험은 유아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읽고 쓰는 과정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유아기의 문자사용 경험은 일생에 걸쳐 읽고 쓰기를 즐기는 성인이 되는 기본 성향을 형성한다. 따라서 유아가 성장하여 성인이 되기까지 읽고 쓰기를 자연스럽고 즐거운 과정으로 여기도록 그 기초가 되는 경험을 유아기에 제공해야 할 것이다.여섯째, 유아 언어 교육의 중요한 역할 중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 목 차 -Ⅰ. 생애와 업적 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2) 브루너(Jerome Bruner)의 지육중심 교육사상과 인지이론 Ⅱ. 가드너의 교육사상1. 유아관 및 인간관 1) 모든 아이들은 똑같은 방식으로 배우지 않는다.2) 모든 아이들은 어느 정도 창의성을 지닌다.3) 5세 이하의 아이들은 영역과 분야에 무관심하다. 4)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5) 모든 사람은 각각의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유아의 권리제 2 절 영유아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유아가 공부할 주제와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여 구성해나가는 수업을 강조한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성인과 유아들의 의사소통을 중요한 학습 수단으로 보고, 유아의 능동적 학습을 지원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다시 말해, 프로젝트 접근법은 능동적인 유아의 흥미와 관심있는 주제에 대하여 또래, 교사와의 상호협력을 통해 깊이 있게 탐구하는 학습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유아의

  • [교육공학] 프로젝트 접근법
  • 교육과정에 지식 체계적 요인들이 증가하게 되어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는 프로젝트법이 가장 적절하기 때문이라고 했다.우리나라에서는 유아교육분야에서 지옥정(1995,1997)의 저서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더구나 최근의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창시자인 말라구찌의 연구 아래 40년 동안 프로젝트 접근법을 성공적으로 실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미 미국에서는 15년 전부터 초등학교에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