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화와 열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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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火와 熱은 韓醫學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內經의 十九病機 한의학의 고전인 內經에서 病의 기전을 말한 부분
중 대부분이 이 火와 熱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補陰을 제창하였던 朱丹溪는 陽有餘陰不足을 주장하면서 陰虛하여 相火가 망동한 것을 모든 病의 제강으로 삼았다. 脾胃論을 제창한 李東垣 또한 陰火論은 주장하여 陰虛하면 內熱이 生할 수 있음을 말하였다. 이처럼 火와 熱은 인체의 生理 病理를 설명하는데 필수적인 단어들이다.
이렇듯 중요한 火와 熱의 문제에서 석연치 않는 점은 두 용어의 차이에 대한 문제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의학 서적에서 火와 熱은 같이 언급되어 비슷한 의미로 쓰이고 있어 구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 할 때가 많다. 동의보감에서도 火와 熱을 다른 門으로 묶지 않고 火熱門으로 같이 묶어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火와 熱을 엄밀히 살펴보면 다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火와 熱의 차이를 고찰해 봄으로써 한의학의 이해를 넓혀보자.
火와 熱의 차이를 생각하기 위해 먼저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용어의 기원이다. 그 용어가 왜 생겨났는지 이해한다면 우리의 접근이 더 쉬울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확실한 근거를 들어 언어학적으로 火와 熱의 기원을 설명하는 것은 사실상 힘든 일이고 그런 이야기가 한의학적으로 의미를 지닐지도 회의적이다. 그래서 동의보감 火熱門을 읽어보고 용어 기원에 대한 나름의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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