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복식문화사]현대 패션 디자이너 샤넬, 크리스찬 디올, 이세이 미야케 3인의 생애와 작품특성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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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 디자이너 샤넬, 크리스찬 디올, 이세이 미야케 3인의 생애와 작품특성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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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샤넬
1. 샤넬의 생애
2. 샤넬의 작품특성
(1). 대담성
(2). 완벽주의
(3). 유일함
(4). 열정
(5). 통찰력

Ⅱ. 크리스찬 디올
1. 크리스찬 디올의 생애
2. 크리스찬 디올의 작품특성
(1). 레이디 디올
(2). 디올 루즈
(3). 여성의 아름다움과 품격을 대변하는 브랜드

Ⅲ. 이세이 미야케
1. 이세이 미야케의 생애
2. 이세이 미야케의 작품특성

참고문헌 & 참고싸이트
본문내용
Ⅰ. 샤넬
1. 샤넬의 생애
그녀의 사후에도 패션사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인물이지만 인생의 시작은 행복하지 못했다. 가브리엘 보네르 샤넬은 1833년 프랑스 소뮈르에서 가난한 행상인의 딸로 태어났고, 12세 때 가??결핵으로 어머니를 잃고 고아원과 수녀원을 전전하는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까무잡잡한 피부에 정열적 외모였던 샤넬은 20살 무렵부터 타고난 스타로서의 끼를 발휘했다. 낮에는 온천에서 치료하는 사람들에게 물을 길어다 주고, 밤에는 싸구려 카페에서 노래를 부르는 샤넬을 남자들의 흠모의 대상이 되었다. Coco라는 애칭은 1905년 를 부르면서 얻게 된 것이다. 그 중 부르주아 집안의 아들이던 에티엔느 발상은 그런 샤넬을 상류사회로 이끌어 주었다.
자유분방하고 매력적인 이 젊은 여성의 주변에는 소설가, 시인, 배우 등 당대의 스타일리스트들이 자연스럽게 몰려들었으며, 특히 코코가 보여주는 개성적인 옷차림에 반해버리고 만다. 샤넬은 배우인 이모와 친구들을 위해 모자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점점 큰 인기를 얻게 되자 캉봉 거리에 전문숍을 내고 패션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했다.
1차 대전이 발발하면서 남성 대신 일해야 하는 여성들이 많아졌다. 샤넬을 헐렁하면서도 자유롭고 유연성이 뛰어난 여성 스포츠 웨어를 만들 결심을 한다. 또, 여성들에게 남성 승마복 같은 편안한 여성정장을 입혔다. 남성복에서 빌려온 디자인을 여성적으로 스타일을 창조해 낸 것이 샤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다.
모자상을 출발로 패션업에 뛰어든 샤넬은 그때까지만 해도 남성의 속옷재료로 쓰이던 저지를 사용해 예전과 완전히 다른 실루엣의 편안하고 실용적인 여성복을 디자인함으로써 코르셋과 패티코트로 칭칭 감겨있던 여성의 몸을 해방시켰다. 그녀는 자신의 갈색 머리를 자르고, 단순하고 입기 쉬운 드레스, 소매 없는 파티 드레스.. 이러한 활동적인 샤넬 스타일은 그 당시 여성들에게 자유를 선물해 줬고, 당시로서는 의류 혁명이라고 불릴 만큼 파격적인 사건이었다. 길고 꽉 쪼이는 옷에서 벗어나 루즈하고 신축성 있는 옷으로.. 이것은 가히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변화였으며, 이제까지의 여성관에 변혁을 가한 발명이라고까지 평가되고 있다.
사실 샤넬의 성공을 보면 1차 대전이 큰 득이 되어주었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2차 대전은 그리 큰 득이 되진 못했다. 전쟁으로 인해 독일인과의 관계가 편안치 못하자 스위스로 가기로 결심하고 1954년 회사는 문을 닫게 된다. 이로써 샤넬의 경력에 경종이 울릴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코코 샤넬은 71세라는 나이로 은둔해 있던 곳을 떠나 다시 파리에 부티크를 열었고, 그 유명한 장식 끈을 단 트위드 투피스가 만들어졌으며, 이 투피스의 성공으로 회사는 다시 일어서게 되었다. 샤넬은 약간 엄숙한 복장에 그녀 특유의 개성을 불어넣기 위해 진주 목걸이와 팔찌로 장식했고, 서슴지 않고 보석에 환상을 불어넣었다.


참고문헌
1. 샤넬 http://www.chanel.co.kr
2. 코코 샤넬 (내가 곧 스타일이다 ) 카타리나 칠코프스키 지음 유영미 옮김 솔
3. 크리스찬 디올 http://www.dior.com/
4. Issey miyake http://www.isseymiyake.com/
5. 세계의 패션 디자이너 (1) 라사라교육개발원 지음 라사라패션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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