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3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6-2]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2017-2]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2016년 2학기 정신건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인간발달 각 단계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들)
- [정신건강 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
- {{정신건강1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3.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태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2.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3.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4.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5. 장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6. 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II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인간의 발달이란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하며 양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질적인 변화도 포함한다. 따라서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과 구분된다. 인간의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하는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대략 이러한 연령을 전후해서 발달적 전환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인간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한 단계에서 일어나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II. 본 론
1. 태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문제
1) 태아기의 발달적 특성
(1) 임신1단계(수정~임신 3개월)
태아(胎兒)는 수정 이후 8주(2달)가 지난 이후를 말한다. 임신 8주에는 태아기에 들어가게 되면 성별이 구분되고, 치아가 자리 잡는다. 임신 3개월이 되면 태아의 머리와 몸통, 팔다리의 구분이 확실하게 되고, 손발과 손가락이 생긴다.
(2) 임신2단계 (임신 4~6개월)
임신 4개월에는 등이 완성되고 손발을 움직이며 외부 생식기도 발달하며 정서면에서 유쾌(愉快), 불쾌, 불안, 노여움의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임신 6개월에는 태아의 눈이 완성되고, 손가락을 빨거나 딸꾹질을 할 수 있으며, 모체의 심장소리를 들을 수 있다.
(3) 임신3단계 (임신 7개월~출산)
임신 7개월 때에는 태아의 몸에 점점 살이 붙고, 양수 안에서 헤엄을 치며 즐겁게 논다. 임신 8개월 때 태아는 충분히 성장하게 되며, 어머니의 항체를 받아 저항력을 갖게 되고, 피하지방이 붙기 시작하여 통통해지고, 근육과 신경계가 발달하며, 임신 9개월에는 좀 더 확실한 움직임과 근육 자극에 대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 참고문헌
-
강세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6. p.19.
신기원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6. p.89.
이순민, 정신건강론, 학지사, 2014, p.115.
이영호. 정신건강론. 공동체. 2016. p.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건강, 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건강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 정신건강4공통)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0k
- [정신건강 공통]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