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징 및 유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30 / 2018.07.3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의 추진배경과 특징을 분석하고,
해외에서 실시하는 유사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이란?

2.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추진배경과 과정

3.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특징
1) 다중체계적 관점
2) 개인별 맞춤형 통합적 서비스
3) 찾아가는 서비스
4) 현장중심의 직접적 개입
5) 개입효과의 지속적 평가를 통한 개입전략의 정교화

4. 청소년동반자의 운영모델과 대상
1) 청소년동반자 운영모델
2)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대상

5. 청소년동반자의 업무와 역할

6. 외국의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 유사 사례
1) 독일
2) 일본
3) 미국
4) 영국
본문내용
1.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이란?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은 영국의 위기 청소년 지원 사업인 커넥션즈(Connexions)의 PA(Personal Advisor) 모델과 미국의 다중체계치료적(multisystemic therapy) 접근모델 등을 기반으로 한다(박승곤 외, 2014: 오경자 외, 2009). 영국의 PA는 위기 청소년들로부터 수집한 의견과 정보를 기반으로 그들의 상황을 확인하고 이들이 해결책을 찾도록 돕는 지원 프로그램이다(박승곤 외, 2014). 미국의 다중체계적 접근은 브롬펜브레너의 사회생태적 접근 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청소년의 문제가 개인적 차원 뿐 아니라 가정이나 학교, 지역사회 등 다중체계와의 상호작용 속에 나타난 것이므로 개입도 체계적이어야 한다는 목표를 갖는다(오경자 외, 2009). 이러한 배경에서 알 수 있듯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은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주력하는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의 구축과 그 맥락을 함께 한다. 위기와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을 사회안전망 안으로 유입시켜 보호하고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정부의 궁극적인 취지인 것이다. 이러한 정부의 의지는 여성가족부의 예산 자료를 통해서도 확인된다. 청소년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예산은 2014년 367억여 원에서 2015년에는 464억여 원으로 증액?편성되었으며, 이에 따라 2015년에는 2014년 대비 44명의 전일제 청소년동반자 확충, 10개소의 쉼터가 확대되었다. 보다 넓고 세밀한 망 구축을 위한 지원이 계속되는 것으로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된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도 2005년 시범 시작된 이래 10여 년이 넘었다.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대상은 기본적으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이용 대상과 동일하다. 때문에 청소년기본법의 대상인 9세~24세의 청소년들은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의거하여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데, 청소년동반자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사례회의 등을 거쳐 청소년동반자에게 배정된다. 청소년동반자들에게 배정되는 사례는 주로 환경적, 내적 위기 및 빈곤 등 다차원적인 문제를 가진 청소년들이다.
참고문헌
김경섭, 중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박승곤 외, 청소년동반자의 역할수행에 관한 질적 분석, 청소년학연구, 2014.
박한샘.공윤정, 청소년동반자의 윤리적 갈등경험과 대처방안 연구, 상담학연구, 2011.
백진영, 위기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경성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오경자 외, 위기청소년에 대한 다중체계치료적 접근, 청소년상담연구, 2009.
이은선, 청소년동반자의 작업동맹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6.
이현진, 청소년동반자의 직무환경 위험요소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 청소년정책 20년사, 한국청소년정책원구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청소년복지정책)의 시대별 특징, 전개와 미국,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청소년복지의 전망 및 제언
  • 청소년복지(청소년복지정책)의 시대별 특징, 전개와 미국,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청소년복지의 전망 및 제언Ⅰ. 서론Ⅱ. 청소년의 사회적 개념Ⅲ. 청소년기의 특성1. 신체적 발달시기2. 인지적 발달시기3. 자아 정체성 형성시기Ⅳ. 청소년복지의 시대별 특징Ⅴ. 청소년의 학교생활 만족도1. 현재 학교생활 만족도2. 학교생활 만족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환경적 요인3. 학교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주변인Ⅵ. 우리나라 청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실태와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1) 청소년 약물남용의 동향2) 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3. 청소년 약물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가. 청소년 개별상담1) 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2) 청소년 약물사례의 적용나. 청소년 집단상담1) 집단 프로그램2) 집단 프로그램 결과4. 약물남용의 예방과 치료 및 대책가. 가정의 대책나. 학교의 대책1) 약물예방 교육의 실시2) 학교 사회사업가의 배치다. 지역사회차원의 대책라. 정부차원의 대책1) 법적․행정체계의 개선2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각종 수용시설을 이용하도록 하는 적극적인 강제성도 강구할 필요가 있었다는 여론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Ⅱ.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1. 사례관리의 개념사례관리는 한가지 합의된 개념으로 설명하기가 매우 어렵다.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에서 사례관리는 대상자의 욕구, 서비스 목적 및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에 따라 다양하고 포괄적으로 적용되어 왔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사례관리를 정의함에 있어 많이 논의되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조직행위론 프로젝트 과제-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목 차 1. 리더십 사례 A. 리더십의 기초 i. 리더십이란 a) 리더십의 정의 b) 리더십의 이론적 정의 ii. 리더 영향력의 원천 B. 전통적 리더십 이론 i. 리더십의 분류 ii. 특성이론 a) 특성이론의 개념 b) 특성이론의 한계 iii. 행위이론 a) 행위이론의 개념 b) 리더십 행위 (스타일) c)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iv. 피들러의 상황이론 a) 연구의 의미 b) 리더의 분류 c) 상황의 분류(상황변수) v. 경로-목표

  • [교육학] 평생교육에 대하여
  • 및 추진기구 체계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주정부 단위로 성인 문해교육 추진 부서를 두고 단체 및 학교와 연합하여 컨소시엄을 구성해 두었으며, 개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4) 평생교육제도 운영 사례평생교육원 운영사례- 조지아계속교육센터(Georgia Center for Continuina Education)조지아계속교육센터는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분교, 위스콘신주립대학교와 더불어 미국 내 3대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의 하나이다. 조지아센터의 주요 임무는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