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설립 목적

2. 연혁

3. 프로그램 분석

4. 수강생 특성

5. 교 강사 특성

6. 교수 - 학습 방법

7. 기관의 장단점

8. 개선점
본문내용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1. 설립 목적

지식과 기술이 나날이 증가하고 발달함에 따라 우리는 과거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술만 가지고 오늘을 대처해 나가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계속 배워야 할 필요를 절감하게 됩니다. 우리의 가정생활도 자녀수의 감소, 핵가족화, 생활구조의 변화 등으로 여성의 여가 시간이 확대되었고 이로 말미암아 여성 스스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즉 우리는 배움을 통하여 가정생활과 가정교육을 보다 합리적으로 영위할 수 있게 되고, 개인의 지적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직업적인 향상을 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교육적 필요에 따라 이화여자대학교는 1984년 3월 평생교육원을 개설하고, 본교 가진 인적 ․ 물적 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평생교육원은 많은 성인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확대하여 그들의 지적 ․ 문화적 수준을 높이고, 직업적 ․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며 지역사회를 위한 교육적 필요에 부응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보다 밝은 민주사회를 구현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교의 평생교육원은 다음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1) 지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전문교육과정, 최고전문가 재교육 과정, 교양교육과정, 특수 전문교육과정, 평생교육과정을 실시합니다.
2) 직업인의 직업수준을 향상시키고, 여성의 사회 참여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으 로 직업준비 교육과정(자격증 과정), 위탁교육과정, 기타 필요한 직업교육프로 그램을 실시합니다.
3) 지역사회 개선을 위한 봉사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직장여성 교양강좌, 노인을 대 상으로 하는 강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강좌, 재외한국인 프로그램, 상담활 동 프로그램, 기타 필요한 봉사 프로그램을 실시 또는 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ㅡㅡ...
  • best***
    (2007.11.27 18:12:55)
회원 추천자료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 기회확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전문대학, 중국고등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일본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내실화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제언
  • 평생교육의 이념을 실현하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제 대학에서의 지역사회교육은 단순한 사회봉사의 기능을 넘어 제2의 본질적 교육기능 부문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더 이상 부수적이거나 비본질적인 아류 기능이 아니라 또 하나의 새로운 대학 본연의 기능으로 발전되고 있다. 한국 대학에서의 지역사회교육의 전개과정을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일제시대 보성전문학교에서 야간과정과 통신과정으로 교외생을 위한 대학교육 기회를

  • [평생교육]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과정과 평생교육 기관 분석 및 문제점, 발전방향, 느낀점
  • 교육과 정신계몽교육이 병행되었다.(2) 1960년대; 평생 교육 출범기이 시기는 어느 정도 체계적인 평생 교육이 시작된 시기이다. 1960년대의 평생교육은 경제부흥과 근대화 촉진을 위한 농촌 지역 사회 개발과 인력 양성 및 미취학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중학교 형태의 학교 교육 보완형 평생 교육이 주류를 이루던 시기였다. 이와 함께 산업 인력 양성을 위한 기술학교와 사설학원을 통한 평생교육도 있었다. 이화여자대학교는 1968년부터 농촌 봉사

  • 우리나라(한국) 사회복지교육의 현황
  • 교육기간, 인원 및 응시자격을 보여준다.- 사회복지사 양성과정의 교육기간, 인원 및 응시자격 -2) 사회복지교육의 교과과정우리나라의 사회복지학 교육은 1940년대 후반부터 미국의 사회사업학(방법론) 중심의 교육을 받아들여 시작되었다. 1950년대 사회복지 교과과정은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의 3대 방법론, 아동, 가족, 의료, 학교, 정신과, 교정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다루었다.1954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의 교파과정을

  • [정보서비스론] 소아암백혈병환아의 정보소외와 해결방안
  • 교육 서비스들은 병원 내에 병원학교를 통한 교육 서비스 체계, 퇴원 후 학교 복귀를 돕는 지원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 학교생활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일본, 호주, 스웨덴 등 세계 각국의 선진국들 역시 담당 기관을 설립하여 입원 환아들의 학업권을 보장하고 있다. 황보숙, 「학령기 장기입원아 교육실태와 평생교육을 통한 학습권 증진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국내의 경우도 최근에 들어서 백

  • 평생교육기관의 성인대상 프로그램 사례를 찾아 분석하고 프로그램이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잘 반영한 프로그램인지 비판적으로 분석하시오
  • 교육과 비교하여 부정적인 측면에서의 특징도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교육기관의 성인대상 프로그램 사례를 찾아 분석하고 프로그램이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잘 반영한 프로그램인지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겠다.Ⅱ. 본론1. 평생교육기관의 성인대상 프로그램 사례 분석1)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의 미술교육 프로그램현재 서울 소재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많은 평생교육원 프로그램은 각 대학별로 영역을 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