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교재연구및 지도법] 임진왜란기의 대외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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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 목표
Ⅳ. 단원의 구성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총 4 시간, 1시간은 45분)
Ⅵ.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학습지
참고논문자료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 국사 교과서
나. 저자 및 출판사 : 국사 편찬 위원회,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 단원명
가. 대단원 : Ⅴ. 조선의 성립과 발전
나. 소단원 : 3. 왜란과 호란의 극복

Ⅱ. 단원 설정의 이유
임진왜란을 여러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겠지만 우리 조에서는 외교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단원을 재구성해 보았다. 그것은 이 전쟁이 조선 땅에서 벌어진 전쟁임은 분명하지만 외국 세력(명, 일본)이 깊이 간여했기 때문이다. 또 명나라의 경우 자신들의 영토에서 벌어진 전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원군을 파견하여 일본군과 전쟁을 하였다. 이것은 명나라가 조선에 대해 단지 사대관계의 보상을 하기 위해, 위기에 빠진 국가를 구해주기 위해 원군을 보내고 참전했다기보다는 일본군을 조선 지역에서 막는 것이 자국 방위에 유리하다는 현실적인 판단을 하였기 때문에 참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하여 동북아 세 나라의 왕조가 바뀌거나 임진왜란 전후로 시기 구분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커다란 사회적인 변동이 있었다. 이 전쟁은 동북아 삼국에 모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정도의 중요한 전쟁이었고 또 삼국이 모두 간여한 국제전이었다. 학생들이 이러한 임진왜란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하고 임진왜란의 국제전적인 성격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 이번 수업의 목표이다.

Ⅲ. 학습 목표
1. 지적인 측면
- 임진왜란 이전 조선 외교의 기본 방침은 무엇이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임진왜란에서 명나라의 참전 동기는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임진왜란 이후 조선의 대외관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적 측면
- 대외정세 속에서 조선의 적합한 외교적 대응방침을 추론할 수 있다.
- 국제적인 시각에서 조선의 상황을 조망할 수 있다.

3. 정의적 측면
- 사대(事大)정책의 식민사관적인 해석을 벗어나 조선의 상황에서 이해할 수
있다.
- 전쟁기간 중에 외국의 군대가 조선으로 들어와 끼친 여러 폐해들을 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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