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서비스의 정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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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1.1 VoIP 소개 1
1.1.1 VoIP의 등장 1
1.1.2 VoIP의 정의 1
1.1.3 VoIP의 경쟁력 2
1.2 VoIP 동향 및 전망 3
1.2.1 국내 동향 및 전망 3
1.2.2 해외 동향 및 전망 5

2. 본론 8
2.1 VoIP 정책 분석 8
2.1.1 VoIP 제도 8
2.2 VoIP 시장 확대를 위한 해결과제 14
2.2.1 VoIP의 커버리지 문제 14
2.2.2 인터넷 망의 품질 문제 14
2.2.3 VoIP 보안 문제 16

3. 결론 18

참고문헌 19

본문내용
1. 서론1.

1.1. VoIP 소개

1.1.1. VoIP의 등장

2000년도 새롬 기술에서 다이얼패드라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무료 전화 서비스를 시작으로 국내에서도 VoIP라 불리는 음성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그 후 여러 회사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전화 품질의 문제와 요금제 문제와 착신 불가능 등의 이유로 사용률이 증가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초고속 인터넷망의 광대역화와 음성 압축 기술의 발전 등으로 통화 품질이 기존 전화에 근접해 가고 있고 정부에서도 성장 동력 과제로 지정하여 070 착신 번호 부여하는 정책을 시행하기 위하여 준비 중이고 VoIP를 신성장 동력과제로 선택하는 등 서비스 실용화를 위해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에 많은 사업자들이 VoIP 산업에 뛰어 들고 있으며 VoIP의 가격 경쟁력과 영상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급격하게 기존 전화를 대체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2 VoIP 의 정의

VoIP는 기존의 전화망이 아닌 인터넷 망(IP Network)을 통해 패킷단위로 전송하여 통화권 구분 없이 음성 등을 송신하거나 수신하게 하는 새로운 방식의 전화서비스를 말한다.
과거에는 IP 망을 경유하는 음성 서비스를 통칭했으나 현재는 IP망을 통해 제공되는 음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통신까지 범위가 확대되어 해석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나 전화간의 통신 뿐 아니라 일반 전화와 인터넷 망으로 연결되는 통신 등 인터넷 망을 거치는 모든 음성 데이터 통신이 VoIP 범주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나 PSTN(기존 전화망) 과 IP(인터넷망)을 접속하여 사용하여야 하다 보니 어떤 라인에서 발신을 하고 어떤 라
참고문헌
1. 권수갑, “VoIP 동향 및 전망”, 전자 정보 센터, 2004년 10월
2. 권오상, “국내외 인터넷 전화 정책 동향 및 시사점”,TTA 저널 92호
3. 김남심, “VoIP 규제 동향 및 시사점”, 정보통신 정책 17권 3호
4. 권경희, “인터넷전화 시장 마침내 개화되나”, Digital Contents 2004년7월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한국 인터넷 진흥원 www.nida.or.kr/
벤치비 http://www.benchbee.co.kr/
아이뉴스24 http://www.ey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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