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청소년범죄의 예방 및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청소년 범죄에 대한 문제제기
1. 조직화?집단화
2. 흉포화(凶暴化)
3. 저연령화
4. 성범죄의 증가
Ⅱ.청소년 범죄의 실태
Ⅲ.청소년 범죄에 대한 개념화
1.청소년의 정의
2. 법령상의 청소년의 개념
3. 청소년 범죄에 대한 개념
Ⅳ. 청소년 범죄의 원인
1. 가정환경적 원인
2. 학교환경적 요인
3. 사회환경적 요인
Ⅴ. 청소년 범죄에 대한 가설 설정
Ⅵ. 가설 검증
Ⅶ. 결론 및 논의
Ⅷ. 청소년 범죄의 예방 및 대응방안
- 본문내용
-
청소년 범죄에 대한 공식적인 통계자료(2000년)에 따르면 청소년 범죄의 동기는 생활비, 유흥비 마련 등 이욕이 15.6%, 우발적 동기가 27.5%, 부주의가 16.1%, 호기심이 6.2%, 기타 유혹 1.1%, 보복 1.1%, 현실불만 0.7%, 사행심 0.6%, 가정불화 0.1%, 기타 29.0%, 미상 2.0%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통계는 어디까지나 표면적인 자료로서 왜 청소년이 범행에까지 이르게 되었는지 그 전 과정을 잘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 할 것이다.
보통 범죄의 배경과 원인에 대하여는 범죄자의 개인적 특성 또는 소질을 중요시하는 입장,즉, 개인적 차원의 원인(개인의 유전적 소질, 정신적 결함, 신체적 결함 등)이 있고, 가정, 학교, 직장, 교우관계, 사회의 문화 등 사회적 환경에서부터 그 원인을 찾으려는 입장이 있다.
인간은 사회를 떠나 살 수 없으며 인간은 사회 속에서 성장한다. 그런데 청소년의 경우에는 인격의 형성기에 있고, 그 인격의 형성에 있어서 처음에는 가정으로부터 그리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학교, 교우관계 등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완전한 인격체로 성숙하여 스스로 자유의지를 가지기 이전의 정신적 발달단계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① 가정, ② 학교, ③대중매체를 포함한 사회 환경이 청소년 범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야 하고 그렇게 할 때 청소년범죄를 막거나 비행청소년을 교화하여 사회에 복귀시킬 수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조는 청소년이 범행에 이르는 배경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차원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자료평가
- 쓸만합니다.
- coc***
(2006.11.14 17:11: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제 4주차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현재 출판되고 있는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한국어 음절 구조에 대해 정리한 후, 한국어 음절의 제약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제시하시오.
- [보육]보육의 성격, 보육의 변천, 보육의 현황, 보육의 대상, 보육의 공공성확립원칙, 외국의 보육 사례, 보육의 발전 과제 분석
- 공업교육의 교수와 학습
-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 이론 비교분석하기
- 기능주의 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 [유아 교육] 과학 영역 단위 활동 계획안-물에 녹을까, 녹지 않을까
- 나마스테 박범신 - 작가, 작품소개
- 나마스테 박범신 작가소개
- 나마스테 박범신 - 작가소개, 등장인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