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숲해설가의 참여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관광해설론2017)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한국을 처음 방문한 아시아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관광해설론2018)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유치원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농촌을 관광지로 육성하자
- [관광해설론2019]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일본, 기혼여성,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일본자원봉사의 특징과 시사점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 현황, 기혼여성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 목차
-
목차 2
표 목 차 3
그 림 목 차 3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적 2
2. 숲해설 일반 3
2.1. 환경해설 3
2.2. 숲해설 4
3. 연구방법 10
3.1. 자료수집 10
3.2. 자료분석방법 10
3.3 설문지 구성 11
3.4. 연구가설 11
4. 연구결과 12
4.1. 일반적 특성 12
4.2. 동기와 만족도 빈도분석 15
4.3. 동기의 요인분석과 요인별 동기 빈도분석 16
4.4. 개인적 속성에 따른 동기와 만족도의 차이의 분석 18
5. 결론 및 제언 19
5.1. 결론 19
5.2. 제언 19
인용문헌 21
부 록 22
- 본문내용
-
1.1. 연구배경
숲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은 시대에 따라 변해왔고, 오늘날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숲이 가진 공익적 기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수원(水原)을 함양하고, 침식을 방지하는 국토보전의 기능은 물론 산업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파생되는 환경문제로 산림의 대기정화기능과 쾌적한 환경을 형성하는 기능이 새롭게 부각되면서 숲은 환경재 또는 환경자원으로서 그 효용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산림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류광수, 2001)에 따르면 국민의 절대다수(97.8%)는 산림이 복지·여가 등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문화휴식공간을 제공(95.7%)하고 국민정서를 함양(94.8%)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또한 국민들이 가장 여가를 보내고 싶어하는 장소는 '숲과 계곡'(56.1%)으로 '바다·해변'(35.7%)이나 '강·호숫가'(7.4%) 등 다른 장소보다 선호도가 훨씬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숲의 경제적, 환경적 기능과 더불어 문화적 가치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산림이 제공하는 예술적 소재나 활동장소, 건강유지와 증진을 위한 보건휴양 활동장소, 레크레이션 및 스포츠 활동을 위한 장소, 자연탐구나 생태환경 교육을 위한 장소로서의 효용이 새롭게 인식되는 것이다(전영우, 2002).
- 참고문헌
-
국립공원관리공단. 1998. 환경해설(Environmental Interpretation). [on-line] http://www.npa.or.kr/kindex.html
김상윤. 1998. 일본 자연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숲과 자연교육(탁광일 편). pp.139-153. 수문출판사
김상윤, 윤여창, 이선경. 1998. 미국 국립공원내 환경교육 시스템의 실제-워싱턴주 국립공원 지역의 해설 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환경교육학회지 11(1) : 217-236
김상윤. 2002. 숲해설의 개념, 역사 및 의의. 대학생숲해설가교육. pp. 34-43. 숲해설가협회.
류광수. 2001. 산림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 산림. 424(2001.5) : 48-52
박종화와 양민영. 1993. 국립공원 관리와 환경해설. 도시정보 12(11) : 2-8
이종수. 1999. 국립공원환경해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북한산 국립공원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