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지역사회 보건교육 관련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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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3)교육매체의 종류

(1)실물
교육자가 교육내용에 해당하는 실제 상황, 실제도구나 기구를 직접활용할 때의 물건이나 도구를 의미한다.

장점:
-흥미유발 및 동기유발이 잘됨
-쉽게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어 학습효과가 높다
-교육 후 교육내용을 실제 상황에 즉각적 활용가능

단점:
-교육내용을 전달할 실제 물건이나 도구를 구입하기 어려움
-실물은 보관이 어렵고 파손위험성있음
-실물 크기에 따라 학습자수가 제한

(2)모형
실물과 동일하거나 유사물로 사용하는 매체

(3)칠판

(4)융판
융이란 천을 붙여 만듦

(5)게시판

(6)사진, 그림

(7)포스터
큰 종이에 전달할 학습내용을 요약, 정리한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한 것, 보는 순간 상징화된 내용이 쉽게 전달되도록 만들어진 매체

(8)팸블릿, 리플릿, 소책자

(9)투시물 환등기(OHP)
투명필름에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글자로 쓰거나 프린트한 사진을 환등기에 올려놓고 학습내용을 전달

(10)실물화상기

(11)카세트테이프/CD/MP3

(12)비디오테이프/영화

(13)동영상/DVD

4)교육매체 사용 전략
-학습목표에 맞는 교구를 선택
-학습자의 성장수준에 맞는 교구를 선택사용
-전학습자가 볼수있고 사용할수있는 것 활용
-구비가 쉽고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교구준비
-가급적이면 조작이 간편한 교구선택
-사용이 쉽고 이동이 쉬운 것을 활용
-고장이 적고 내구성이 좋으며 수선이 쉬운 것을 사용
-학습자에게 위험을 초래하지 않을 매체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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