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분류와 암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7 / 2018.05.1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식의 분류
2. 암묵지의 전달 방법
3. 암묵지를 형태지로 전달하기 위해 연구된 방법론
4. 실습
5. 결론
본문내용
지식은 데이터와 정보보다 더 깊고 가치 있는 것이다. ‘지식경영’은 기업의 경영에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지식경영이란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지식이나 정보,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 보편적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 방식을 의미 한다. 간단히 말하면, 조직 내의 활발한 지식의 창출과 Best Practice의 공유를 제도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기업은 정보의 수준을 넘어서 더욱 깊고 가치가 있는 지식을 정형화, 구체화, 체계화 하는 작업을 통해 더 효율적이고 시스템의 개선을 추구 하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식은 사람의 머릿속에 있고, 그것을 표현하고 체계화 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지식을 분류 하는 방법과 분류된 지식의 한 형태인 ‘암묵지’에 대해 알아보고, '암묵지‘를 전달하는 방법론을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실습을 통해 ’암묵지‘의 전달이 얼마나 어려운 과정인지를 습득하고, 더욱 체계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 해 볼 것이다.

1. 지식의 분류

지식은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서 분류되는데 그 분류는 다음과 같다.
- 용도에 따른 분류
- 존재의 유무에 따른 분류
- 주체에 따른 분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자본과 균형성과관리] 지적재산의 개념과 분류체계, 지식경영성과측정 모형
  • 분류체계가. 지적자산 분류체계1) 애니 브루킹의 분류2) 토마스 스튜어트의 분류3) 칼 스베이비의 분류4) 레이프 에드빈슨의 분류나. 지적자산 측정 방식1) 간접적 측정 기법2) 직접적 측정 기법Ⅱ. 지식경영성과측정 모형가. 메이젤의 BSC 모형나. 멕네어의 성과피라미드다. EP²M라. 균형성과지표(BSC)지적자본과 균형성과관리지식은 다른 자원과 달리 보이지 않으며 암묵지, 형식지 등 여러 형태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지식은 유형자산과는 달리

  • [지적자본과 균형성과관리] 지적재산의 개념과 분류체계, 지식경영성과측정 모형
  • 분류체계가. 지적자산 분류체계1) 애니 브루킹의 분류2) 토마스 스튜어트의 분류3) 칼 스베이비의 분류4) 레이프 에드빈슨의 분류나. 지적자산 측정 방식1) 간접적 측정 기법2) 직접적 측정 기법Ⅱ. 지식경영성과측정 모형가. 메이젤의 BSC 모형나. 멕네어의 성과피라미드다. EP²M라. 균형성과지표(BSC)지적자본과 균형성과관리지식은 다른 자원과 달리 보이지 않으며 암묵지, 형식지 등 여러 형태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지식은 유형자산과는 달리

  • 지식경영 레포트
  • 지식의 종류(1) 지식의 내용에 따른 분류1) 사물지 - 사물 존재 자체에 대한 인지상태, 감각기관을 통한 존재 인식과 사고활 동을 통한 개념화로 습득하게 된 지식을 의미2) 사실지 - 한 개인이 ‘-라는 것을 안다’고 할 때의 지식을 의미,여러 가지 사실 또는 사실적 명제를 안다는 것예) 물은 산소와 수소로 이루어졌다.3) 방법지 - 인간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아는 것(2) 지식의 존재형태에 따른 분류1) 암묵지 - 머릿속에 생성된 지식을

  • [학습조직]학습조직의 정의, 학습조직의 유형, 학습조직의 특징, 학습조직과 지식경영, 학습조직의 사례, 발전방안 분석
  • 지식경영Ⅵ. 학습조직의 사례1. 새로운 촛불찾기2. 점등식3. 등대모임4. 2부 활동Ⅶ. 향후 학습조직의 발전 방안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습조직의 시각에서 지식을 바라볼 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지식의 분류 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개인적 지식과 조직적 지식이고, 다른 하나는 암묵지와 형식지이다. 개인적 지식과 조직적 지식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체에 따른 분류로서, 개인적 지식은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거나 개인적으로 보유

  • [경영혁신] 핵심역량, 지식경영, 스피드 경영
  • 지식배경이 등장하게된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먼저, 정보기술발달은 지식경영이 실제적으로 행해질 수 있게 하였다. 지식경영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기술의 발달, 특히 가상공간에서의 네트워킹의 출현은 각 개인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시공간을 초월하여 습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전까지 불가능해 보였던 신속한 정보처리, 정보의 체계적인 분류, 축적, 공유 그리고 관리를 손쉽게 해 줌으로써 지식경영 분야의 발전을 가속화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