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분류와 암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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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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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의 분류
2. 암묵지의 전달 방법
3. 암묵지를 형태지로 전달하기 위해 연구된 방법론
4. 실습
5. 결론
- 본문내용
-
지식은 데이터와 정보보다 더 깊고 가치 있는 것이다. ‘지식경영’은 기업의 경영에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지식경영이란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지식이나 정보,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 내 보편적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 방식을 의미 한다. 간단히 말하면, 조직 내의 활발한 지식의 창출과 Best Practice의 공유를 제도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기업은 정보의 수준을 넘어서 더욱 깊고 가치가 있는 지식을 정형화, 구체화, 체계화 하는 작업을 통해 더 효율적이고 시스템의 개선을 추구 하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식은 사람의 머릿속에 있고, 그것을 표현하고 체계화 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지식을 분류 하는 방법과 분류된 지식의 한 형태인 ‘암묵지’에 대해 알아보고, '암묵지‘를 전달하는 방법론을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실습을 통해 ’암묵지‘의 전달이 얼마나 어려운 과정인지를 습득하고, 더욱 체계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 해 볼 것이다.
1. 지식의 분류
지식은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서 분류되는데 그 분류는 다음과 같다.
- 용도에 따른 분류
- 존재의 유무에 따른 분류
- 주체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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