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박완서소설에 나타난 수다에 관하여-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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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수다에 대한 기존의 해석
2. 수다에 대한 새로운 해석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박완서의 소설들을 읽고 있으면 지긋한 나이의 중년부인이 소곤소곤 이야기를 건네는 것 같다. 그녀의 이야기들은 내가 모르는 세상의 비밀스러운 것으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새로운 진실을 알려준다. 이렇게 느낄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녀의 소설 대부분이 1인칭 시점이고 중년부인인 경우가 많으며 내용역시 무슨 기발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거나 극단적인 상황을 설정하여 현실과 동떨어진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주부로 살아가면서 부딪쳤던 일상의 체험이 깊게 뿌리박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일상적 이야기 속에 우리나라의 고통스런 현실, 정치, 6.25의 아픔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박완서의 소설 중「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겨울나들이」,「엄마의 말뚝」,「꿈을 찍는 사진사」,「그 가을의 사흘 동안」,「꿈꾸는 인큐베이터」, 등을 읽으면서 그녀가 토악질 하면서 글을 쓴다는 말을 실감하였는데 역사가 거쳐 간 경험을 그녀의 입심으로, 수다로 풀어나가는 것을 보았는데 이런 그녀의 소설은 대부분 주인공인 <나>와 그런 <나>를 바라보고 비판하는 (나)의 수다로 이어지는 듯 하였다. 이렇게 대부분의 박완서 문학에서 수다란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기둥이 되는 것을 보았을 때 수다가 가지는 의미는 실로 크다고 보고 내가 느낀 수다를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1972)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박완서, 『한국소설문학 대계69』, (주)동아 출판사, 1995. 7
상허학회 , 『새로 쓰는 한국 작가론』,백년 글 사랑, 2002. 9
이경호/권명아, 『박완서 문학 길 찾기』, (주)도서출판 세계사, 200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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