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판소리명창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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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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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자의 분화
2. 명창을 뽑는 제도적 장치
3. 명창의 조건
4. 명창의 시기별 특성과 판소리사적 위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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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자의 분화
판소리 창자는 그 소리하는 예술적 역량이나 취향 그리고 출신 신분 등에 따라 여러 명칭으로 불린다.
① 또랑광대 - 창의 수준이 낮아서 한 마을에서만 행세하면서 사랑방 같은 곳에서나 소리 하는 창자
② 화초광대 - 용모는 준수하고 너름새는 그럴듯하게 잘하나 소리 수준은 낮은 창자
③ 아니리 광대(재담광대) - 사설은 잘 엮어나가나 소리 수준이 낮아 재담 위주로 판을 이끌어 가는 창자
④ 비가비 광대 - 지체 높은 신분 출신으로 판소리 창자가 된 경우로 무계 계통의 출신으로서 낮은 신분이었던 대부분의 창자와 구별하기 위해 양반 출신의 창자를 별도로 일컫는 명칭이다.
⑤ 명창(名唱) - 소리를 잘하는 창자를 일컫는 말로 더 나아가 국창(國唱)이라 하고, 특히 왕실에 들어가 임금 앞에서 소리를 할 정도로 탁월한 기량을 가진 명창은 ‘어전명창(御前名唱)이라 하여 그 격을 높여 불렀다.
2. 명창을 뽑는 제도적 장치
명창에 대한 공식적인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나 오늘날의 관례에 따르면 전국 규모의 경창대회에서 장원하여 기량을 검증받은 창자에 한해 명창이라고 부른다. 사회적으로 공인된 명창을 배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 것은 1864년 대원군이 단오절 판소리 경창대회를 전주감영에서 주최하게 하여 장원한 명창을 상경케 하고, 이를 ‘전주통인청대사습(全州通引廳大私習)’으로 승격시킨 것에서 비롯된다.
→ 판소리 창자로서 사회적으로 재능을 인정받아 명창의 반열에 오르게 되는 상황은 19세기에 와서야 가능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 장원하거나 궁중으로 불려가서 판소리를 하는 기회를 얻었던 창자는 국창의 칭예를 들었으며 아울러 감찰이나 통정 등의 벼슬도 부여받는 등, 하층 신분의 광대로서 사회적인 부와 함께 명예를 획득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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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민속학의 이해> 강등학 외, 월인출판사
<판소리명창과 고수연구> 최동현 저, 신아출판사, 1997
<동편제에서 서편제까지> 오중석 저, 삼진기획, 1994
<판소리 답사기행> 이규섭 저, 민예원, 1994
<명창을 알면 판소리가 보인다> 국립민속국악원 2000. 12
[판소리 창자와 실전 사설 연구] 인권한, 집문당,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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