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각 마당 별 주제
1) 판소리의 주제
2) 전승 판소리
① 춘향가
② 심청가
③ 흥보가
④ 수궁가
⑤ 적벽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판소리
1) 판소리 12마당
-ꡐ마당ꡑ이라는 용어는 마당에서ꡐ길게 제대로 하는 소리ꡑ라는 의미에서 판소리의
종류를 범칭하는 용어.
- 현재 알려진 12종류의 판소리의 무대가 마당이라는 점에서 12마당이라 부름.
- 최근에는ꡐ판소리 다섯 바탕ꡑ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함. (이는 판소리의 기반 변 모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판소리가 마당에서 함부로 불리는 예술이 아니라는 인식에 서 용어의 대치가 일어났기 때문)
Ⅱ. 각 마당 별 주제
1) 판소리의 주제
판소리는 그 주제가 양면성을 지닌다. 표면적 주제와 이면적 주제가 바로 그것인데, 표면 적인 주제는 지배층의 이념과 주로 관련되며, 이면적인 주제는 평민층의 의식과 관계가 있다.
참고문헌
東洋學 第26輯(1996年 10月) 檀國大學校 東洋學硏究所
失傳 판소리 사설 연구**
―<강릉매화타령>, <무숙이타령>, <옹고집타령>을 중심으로― *인 권 환*
흥부전의 양면성 / 조동일
판소리 연구/ 이국자 / 정음사 / 1986
판소리란 무엇인가 / 최동현 / 도서출판 에디터 / 1994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 유영대외 8인 / 도서출판 월인 / 2000
주제의 대립은 포괄적인 의의를 가진다. 판소리 광대 자신이 자기 내부에서 두 주제 사이의 대립을 겪고 있기 때문에도 작품이 이렇게 되기도 했겠지만, 판소리 광대는 인간적 해방의 요구를 지닌 하층민을 위해서도 노래했고, 낡은 관념에 의한 교훈에 의지하면서 판소리를 즐기는 양반 좌상객도 만족시켜야 했으므로, 이러한 이중의 부담이 두 주제 사이의 대립이 생기게 하기도 했다. 두 주제 중에서 열녀의 교훈은 표면적 주제라고 할 수 있고, 인간
심 청 가 목록판소리란 무엇인가?1. 판소리의 전반적 이해2. 판소리의 기원과 발생3. 공연형태4. 판소리와 주변 양식 5. 판소리의 음악적 측면6. 판소리 사설과 신재효심청가1. 심청가의 전승계보2. 전체 줄거리3. 근원 설화 (根源說話)4. 심청가 이해하기5. 심청가의 희극성6. 심청가의 종교적 배경7. 심청전의 주제 및 감상≪판소리란 무엇인가?≫1. 판소리의 전반적 이해판소리는 판과 소리의 합성어로 여기에 이미 판소리의 대략적 정의는 들
주제는 머리로 생각해내기보다는 가슴으로 느끼고 몸으로 느껴야 한다. 구비 전승되어 오던 우리의 전통문학이 점점 쇠퇴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구비문학은 과거의 잔존물이 아니라 다른 형태로 끊임없이 그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다. 그 전승의 생명력을 우리는 이러한 현대문학 속에서 재발견할 수 있다. 오태석의 연극이 보여주는 한국적인 연희의 재창조는 구비 장르가 지닌 강한 전승의 힘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그는 전통연희의 형식
주제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Ⅲ.지역별 전승본의 특징 서사무가의 성격을 지닌 는 전국적으로 전승되어지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무조신화이다. 서사무가에서 는 ‘신이 되는 이야기’로 당신(堂神)이 아닌 무조신(巫祖神)으로서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고 있어서 는 서사무가의 대표라고 불린다. 특히 무가가 굿판에서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인 무당이 구송하는 문학임을 감안하면, 에 인간과 신
조선 전기 문학 중INDEX PAGE양반전의 주제판소리의 현실인식호질의 작자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문제판소리의 발생양반전의 주제Write text here가. 문제의 제기양반전의 주제Write text here1. ‘양반전’의 주제에 관한 두 방향풍자문학이라는 전제 위에 조선 후기 양반 체제에 대한 비판해학문학이라는 전제 위에 양반은 매매할 수 없는 것임을 해학적으로 드러낸 것대상을 희화화(우습게 만들기)하여 표현하는 문학기법. 대상에 대해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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