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론] 탈구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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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2.탈구조주의 이론가들
* 디오니소스형과 아폴론형
1)전체주의적 독선
2)비역사적 태도
3)에드워드 사이드의 이론
4) 쟈크 데리다의 이론
3.탈구조주의 현상
본문내용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의 기본 전제들을 모두 부정하면서 출발한다.
(1960년대 서구사상계를 풍미했던 구조주의는 한때 인문과학과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했으나 등장한지 불과 몇년이 채 되지 않아 1960년대 후반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의 특성을 비판하면서 등장한다. 하지만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 밖에서 국외자들에 의해 시작되었다기 보다는 오히려 그 내부에서 스스로의 잘못을 발견한 사람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언제 어느 시점에서 구조주의가 끝나고 탈구조주의가 시작되었는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의 단순한 연장도 아니지만 동시에 그것의 완전한 배제만도 아니라는 사실이다. 왜냐하면 구조주의가 없는 탈구조주의란 애초에 존재할 수 없으며, 또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가 구축해 놓은 구조를 구조주의의 내부에서 '해체'또는 '탈구축'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1)전체주의적 독선->복합적(개체성과 고유문화) 인식
예)1+1=2 ->1+1=? , 포크송->락뮤직(60년대의 또 다른 현상)
(구조주의는 개체보다는 전체를, 표면보다는 심층을, 그리고 독창보다는 체계를 중시하였다. 다시말해 개개의 텍스트 들의 특성과 가치는 무시한 채, 전체주의적 독선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래서 구조주의자들은 겉으로 드러난 것 보다는 속에 감추어진 것을, 그리고 개인적인 특성보다는 전체적인 맥락을 중요시 했다. 그러므로 구조주의는 특히 그러한 면에 관심을 갖는 학문들에 의해 환영을 받았다. 여기서 말하는 학문은 언어학,인류학,고고학,사회학,지질학등을 들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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