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의 목적과 난점 -삶과 공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30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우리는 왜 공부를 하는 것일까? 공부는 어떠한 점에서 의미있고 중요한 것이기에 인간의 삶과 떨어져서 생각할 수 없을까? 이 글에서는 교육은 그 어떠한 것보다 중요하지만, 이는 인간이 교육을 받기 이전에는 깨닫기가 힘들다고 한다. 이에 사회에서는 인간에게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납득시키기 위하여 임시방편으로 사회적 지위・물질적 번영이 교육을 통하여 획득될 수 있다고 하였다. 본래의 교육의 진정한 의미와 중요성은 인간이 교육을 받고나면 저절로 알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에서 나온 선택이었다. 그러나 인간은 교육의 의미를 ‘개인의 사회적 지위나 집단의 물질적 번영’으로 그대로 믿음으로써, 교육의 진짜 의미는 쇠퇴되었고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지식・규범・가치 등을 가르치면서도 그 것을 왜 배우는지 그 의미가 무엇인지 학생들은 물론 교사들도 모르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의 목적과 난점 (이홍우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 및 교육사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현대독일의 교육철학1) 정신과학적 교육학2) 경험적 교육과학3) 비판적 교육과학4) 전망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3. 현대 서구 교육철학의 관점1) 실존주의 교육철학2) 분석적 교육철학3) 교육 현상학4) 교육인간학5)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4. 현대 서구 교육철학과 한국 교육철학1) 미국 교

  • [유아교육사] 존 듀이(J.Dewey)
  • 존 듀이 (J.Dewey)-목차-Ⅰ. 듀이의 생애Ⅱ. 듀이의 학문적 배경1.시대적 배경1) 진보주의2) 남북 전쟁2.사상적 배경1) 헤겔 철학2) 실용주의자 제임스3) 프뢰벨Ⅲ. 듀이의 교육사상1.듀이의 교육사상을 지탱하는 그의 철학적 주장 또는 원리2.듀이의 교육에 대한 개념3.교육 사상의 내용1) 교육 사상 2) 실용주의 교육 사상 *실용주의의 등장배경*진보주의 교육사상*진보주의 교육의 목적 -성장과 경험의 재구성3) 민주주의

  • 죤 듀이의 사상과 철학에 대한 연구A+
  • 교육은 성장이 전개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기에 교육은 삶이고, 삶은 성장이고, 따라서 교육은 교육 이외의 목적이 있을 수 없게 된다. 학교교육의 가치의 기준은 이 계속적 성장의 기회를 어느 정도로 보장하느냐에 달려 있다. (2) 소형사회로서의 학교 첫째, 학교는 또 하나의 가정이 되어 그 속에서 협동 사회적 감각과 공동선의 추구 감각이 길러져야 한다. 둘째, 학교는 학생의 실험과 작업을 권장하고 실제적 활동과 수공적 기능을 교과와 관련시

  • [한국사] 남,북한 역사학계의 다산 정약용 연구 비교
  •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제도였다. 또한 토지의 분배와 부세 및 공정한 분배를 위해 정확한 도량형을 정하고 지키게끔 하여, 지주양반의 착취를 방지하고 백성들의 노동에 대한 공정한 분배를 보장함으로써 백성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조세수입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그의 경세론은 공평하고 공정한 생산수단의 공유와 분배, 양반으로 지칭되는 사회적 엘리트들의 인격수양과 사회에 대한 적극적 의무수행과 책임의식을 강조한 것이었다.다산은 지배계

  • 예비교사로서 도덕철학에 대한 고찰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 교육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교사는학생들에게 역할 모델과도 같기 때문이다. 도덕 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훌륭한 인격을 지니고 선을 실천하는 사람을 기르는 데 있다면 이는 단순히 도덕적 지식을 활용하여 잘 판단하고 사고하는 사람, 즉 지적 발달만이 이루어진 것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이다. 도덕 교육은 미리 결정된 규칙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것이 아니며, 미리 결정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학생을 강요하는 것도 아니다. 선천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