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 인간관의 유형, 시대별 인간관, 인간이해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CONTENT

인간관

I. 인간이해의 방법

II. 인간관의 유형
1. 아리스토텔레스
2. 세네카
3. 컷시러
4. 라이프니쯔

III. 시대별 인간관
1. 인간이해의 시원
2. 고대 그리스인
3. 중세의 종교적 인생관
4. 근세의 인간성 회복
5. 현대의 공작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관

인간만이 자기인식의 존재이지만 인간 본질에 대한 질문에 정확하고 완전한 해답을 얻어낼 수가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완결된 사물과 같은 실체가 아니고 그 정체를 전체적으로 붙들 수 없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특히 인간존재의 기원과 목적을 어디다 둘 것인가에 대한 관점이 불확정적이므로 인간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정의가 나오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이해될 수 없다.② 조직은 하나의 체제와 구조 또는 욕구충족 장치가 아니라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유지되는 사회적 창조물이고, 구성된 실재이다.③ 조직이 정치의 핵심이듯이 조직의 핵심은 권력이다. 권력은 조직의 구조나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에서 나온다. ④ 가치의 세계는 우리내부 깊숙이 존재하며, 가치는 주관적 실재이므로 객관적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다. 연구방법 : 민속방법론 현상학, 해석학, 상징적 상호작

  • [법학개론] 법이 추구하는 인간상
  • 인간상의 변화 원시법 고대법 - 이집트법, 바빌로니아법 중세법 근대법 19C의 법 현대법Ⅲ. 도덕적 ․ 법적 인간상은 왜 변화해 왔는가? 생물학적 인간상 법적 인간상의 변화 추이 및 관련성 법적 인간상 변화의 원인Ⅳ. 근대법적 인간상과 생물학적 인간상의 관계 근대법의 형성과 의의 근대법의 인간관 근대법적 인간상과 생물학적 인간상과의 관계 근대법의 한계 문제제기Ⅴ. 법적 인간상의 실체 폭로 및

  • 역사학과 역사교육
  • 목--I. 역사학의 의미1. 역사학의 개념2. 역사학의 필요성II. 역사학 연구역사연구의 범위와 대상역사학적 연구방법III. 역사 서술 형식과 시대 구분역사서술의 형식역사의 시대구분IV. 역사에 대한 이해역사관의 의미와 그 유형역사인식이론V. 역사학의 과제역사학의 문제점역사학의 과제차-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

  • [기독교] 아동관과 가족관
  • 방법에 있어서 큰 대조를 이룬다. 그러나 그들의 기본적인 교육의 목적은 비슷해서 좋은 시민 좋은 군대를 양성하여 국가를 보호하자는 것이었다.아테네의 귀족 가문에서 출생하였으며 소크라테스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어떤 직업에서든 가장 중요한 것은 출발점이다. 특히 어리고 여린 상태의 경우에 그것의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그 이유는 성격이 형성되고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갖는 때가 바로 이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는

  •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회평등
  • 이해관계가 얽혀 일시적인 교육정책이 시행되기 보다는 학생 모두가 평등한 조건 속에서 자신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학생과 교직원, 그리고 교육관계자들이 최고의 교육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어 교사를 꿈꾸는 우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고, 다시 한 번 오늘날 교육의 모습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