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본문내용
-
생태학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
생태학적 접근으로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17~)는 인간발달이란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서의 지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하면서 세 가지 기본 전제를 제시하였다(Bronfenbrenner, 1979). 첫째, 발달하는 개인은 단순히 환경의 영향을 받는 백지상태가 아니라 환경을 재구성하면서 성장하는 역동적인 실체다. 둘째, 환경도 상호조절과정을 거쳐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개인과 환경 칸의 상호작용은 상호호혜성의 특징을 지닌다. 셋째, 생태학적 환경의 개념은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들 간의 상호연결과 개인이 속해 있지 않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받는 영향까지도 포함한다. 브론펜브레너를 비롯해 생태학적 관점의 인간발달 연구자들은 인간이 생활하고 성장해 가며 환경을 극복하고 적용하며, 무엇보다 환경을 창조해 나가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강조함으로써 인간의 적응성, 유능성 등을 부각시키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가정을 방문할 때 쓰이는 표현과 인사
- 일본어연구수업지도안
- 유아교육 일일 계획안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모습
- 역사 부분 수업계획안 옛날과 오늘날 물건의 변화
- [일일수업계획서, 수업계획서, 연구수업, 올데이] [전통주제] 일일계획안-세안포함
- [노인 정신장애 간호] 알츠하이머 CASE STUDY - 정의, 증상, 진단, 치료방법, 예후, 실제환자 간호진단 / 관리 / 실습계획
- The Lady or The Tiger 해석본
- 바로크 시대의 시대적 배경
-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학술적 논의와 법적 논의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1년 (1학기+2학기) 만1세반 관찰일지+관찰평가 20Page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