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단원 설정의 이유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음악과의 목표는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으로 음악의 개념의 이해와 바람직한 가치관을 길러 음악을 생활화하며, 음악성과 창조성을 길러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시대 속에서 학교 음악 교육이 의미있게 되기 위해서는 활동 중심의 음악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단원에서는 이탈리아의 칸초네를 알고,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익혀 보도록 한다. 본 제재곡을 익히고, 그 나라의 서정, 특색을 느껴보도록 한다.
나. 단원의 지도계획
제제곡
돌아오라 소렌토로
학 습 목 표
□ 같은 으뜸음조(다장조-다단조)의 조바꿈을 이해하고 바르게 표현할 수 있다.
□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에 대한 칸초네의 서정성을 느끼며 부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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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르티스
돌아오라 소렌토로
전체 학습
?작곡가에 대해 안다.
?악곡에 대해 안다.
?관계조로의 조바꿈을 안다.
?칸초네에 대해 안다.
?정확한 음정과 악상을 표현하며 노래 한다.
?관계조로의 조바꿈을 이해하고, 제시된 다양한 악상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돌아오라 소렌토로(Come back to Sorrento)와 오! 솔레미오(O sole mio)는 모두 세계에서 가장 친숙한 가곡 중의 하나일 것이다. 나폴리만의 색조와 친숙한 소음, 그리고 오렌지 숲으로 쌓인 소렌토는 역사와 예술을 자랑하는 평화와 고요의 천국이다. 소렌토(Sorrento)는 소렌타인 반도의 북서쪽에 위치한, 나폴리 근처의 도시이다. 예전부터 나폴리와 인접한 해안 휴양지로 명성이 높았다. 소렌토의 수공예 목조품과 치즈, 올리브유, 리몬첼로(limoncello)라 불리는
돌아오라 소렌토로, 푸니쿨리푸니쿨라12) 보헤미아-정의와 특징 : 보헤미아는 구 체코슬로바키아의 서부 지방으로 그 음악적 특징은 매우 서 구적이며, 가락의 구성이나 리듬이 규칙적이다 -대표곡 : 푸른목장,별을 보고13) 프랑스-정의와 특징 : 프랑스는 민요를 부른다기보다는 오히려 노래를 읊는다는 경향이 짙다. 리 듬이나 멜로디의 심한 움직임이 거의 없고 2박자나 6박자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자유로 우며 생기에 넘쳐 있는 것이 프랑스 민요
돌아오라 소렌토로 ->벨 칸토로 낭랑하고 정열적으로 불려짐.물의 도시 베네치아에는 바르카롤라(뱃노래)가 수없이 많음.곤도라 뱃사공의 노래는 바그너로 하여금 꿈꾸는 듯한 음악이라고 감탄케 함. 라 스파놀라, 바다로 가자 등의 왈츠, 무정한 마음(카타리 카타리)로 대표.각국의 민요이탈리아서양음악의 역사와 감상 *스페인각국의 민요1. 이베리아 반도는 역사적으로 여러 민족의 침입이나 통치-> 인종의 혼혈이나 문화의 융합을
돌아오라 소렌토로34호흡법을 이용한 저음부의 곡을 다루며 음정익히기 저음부의 운지와 텅잉을 응용곡연주로 정확히 익힌다.기쁘다 구주오셨네35배운곡 이해와 느낌나누기그동안 배운 곡을 연주해본다수업종료III. 결 론방과 후 수업은 정규교육과정을 보완할 수 있는 수업들로 구성되어 아동들의 사교육비 절감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또래의 친구들과 사회성과 소질, 적성 계발 신장을 위해 교육된다. 방과 후 과목을 선택함에 있어서도
돌아오라 소렌토로》 등의 많은 명곡이 나왔다. 이 행사는 한때 중단되었다가 1953년부터 나폴리 칸초네페스티발(나폴리가요제)로서 부활되었다. 베네치아와 로마 등지도 칸초네가 발달하고 트렌토 등 알프스산록의 북부 도시에서는 알피니스트들의 코러스가 울려퍼진다. 로마의 칸초네(칸초네 로마나)는 명쾌한 곡조로 널리 애창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북서부의 산레모가 그 중심지로 바뀌었다. 1951년에 시작된 산레모가요제는 58년에 최우수곡으로 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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