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개론] 파워트레인(Power T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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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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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워트레인의 개요 1
1) 동력전달장치 1
2. 클러치의 구조 및 종류 1
1) 클러치 역할 1
2) 클러치 종류 2
3) 클러치 작동원리 2
4) 클러치판(clutch plate) 구성과 기능 2
3. 변속기의 구조 및 종류 2
1) 변속기의(transmission) 역할 2
2) 변속기의 종류 2
3) 변속기의 구비조건 3
4. 트랜스퍼 케이스의 구조 3
1)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개요 3
2) 구동방식 3
3) 제어 시스템 4
5. 드라이브 라인(Drive line)(추진축.등속축)구조 4
1) 드라이브 라인(Drive line)종류 및 역할 4
2) 추진축(Propeller Shaft)구조 4
3) 자재이음(Universal Joint) 5
4) 중심 베어링(Center Bearing) 5
6. 종감속기어 및 차동기어 구조 5
1) 종감속 기어( final reduction gear) 5
2) 차동기어 장치(differential gear) 6
3) 자동제한 차동기어장치(limited slip differential gear) 6
7. 뒤차축 구조 및 종류 6
1) 역할 및 종류 6
2) 일체식 액슬 하우징 6
3) 일체식에서 액슬축 지지방식 7
4) 일체식에 액슬 하우징 형식 7
5) 분리 차축식 7
6) 독립 차축식 7
- 본문내용
-
◈ 클러치(clutch)구조 및 종류
1. 클러치 역할 :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설치되어 기관에서 출력되는 회전력을 차단하는 역 할을 함
2. 클러치 종류
1) 마찰 클러치 : 마찰 클러치는 플라이 휠과 클러치 판의 마찰력에 의해 엔진의 동력을 전 달하는 클러치
① 건식 클러치 단판식 : 한 장의 클러치 디스크를 압력판으로 엔진의 플라이 휠에 압 착시켜 동력을 전달하는 것
② 습식 클러치 : 클러치 디스크가 오일에 잠겨져 있는 클러치 (주로 자동 변속기 내부 에서 많이 사용)
③ 원추 클러치 : 원뿔면의 마찰에 의해 회전력을 단속하는 클러치로서 부하 상태에서 도 탈착이 되고 소음이 없이 원활하게 작동을 함
2) 자동 클러치 : 클러치 페달의 조작 없이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클러치
① 유체 클러치 : 영어로는 플루이드 커플링이라 함. 도넛 모양으로 생긴 케이스 안에 날개를 가진 바퀴를 마주보게 조합한 후 오일을 채우고 한쪽(펌프 날개)을 회전시키면 오일(流體)의 힘에 따라 다른 쪽(터빈 날개)도 회전 하는 구조로 된 장치
② 토크 컨버터 : 유체(流體)를 사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로서 토크를 증폭하는 기능이 있는 것. 컨버터는 변환기의 의미로서 엔진의 회전력(토크)을 변속기 입력축에 전달하는 클러치 기능을 하며 토크 변환율은 2˜3 : 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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