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심리학] 아들러의 생애와 인간관, 개인심리학이론의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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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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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심리학
I. 아들러의 생애
II. 인간관
III. 이론적 배경
1. 사회적 동기
2. 열등감과 보상
3. 우월성의 추구
4. 사회적 관심
5. 의도적이고 목표지향적 행동
6. 형제서열
1) 맏이
2) 둘째
3) 중간아이
4) 막내
5) 외동
7. 생활양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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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심리학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은 아들러(Alfred Adler)에 의해 주창된 상담치료이론으로 개인(individual)은 나눌 수 없는 전인적 존재라는 의미인 라틴어 'indimidium'에서 유래되었다. 즉 인간을 총체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개인심리학은 아들러가 동료들과 함께 1912년 개인심리학회를 창설하면서 시작되었다.
I. 아들러의 생애
개인심리학 주창자인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유태계 상인으로 아들러에게 애정을 아끼지 않으신 분으로 아들러가 열등감을 극복하고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셨다. 아들러는 어린 시절 뼈 성장에 결함이 생기는 구루병을 않고, 폐렴을 심하게 않는가 하면, 두 차례 교통사고를 당하는 등 건강문제가 심각하였다. 이 같은 건강문제로 인하여 아들러는 어머니에게 마냥 어리광을 피우는 심한 응석받이가 되었다. 하지만 동생이 태어나면서 어머니의 관심을 뺏기게 되자 버려진 듯한 상실감을 느끼게 되었다.
아들러는 학업적으로도 많은 지체가 있어 초등학교 선생님으로부터 학교를 그만두고 구두수선공이나 되면 어떻겠느냐는 권고를 받기도 하였다. 특히 모든 면에 뛰어난 형과 비교당하며 열등감에 시달렸다. 아들러의 가족체계에서의 경험이나 건강문제는 형제 서열이나 열등감 극복을 위한 보상개념 등 그의 이론을 정립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병약한 어린 시절에 의사들과 접촉이 많았고, 형제의 죽음을 겪으면서 의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85년 비엔나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안과의가 되었으나, 그는 전체로서의 인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정신과 신체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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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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