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이론] 성격의 유형론, 특성론, 발달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성격이론

I. 유형론
1. 이론적 특징
2. 문제점 및 이론적 한계

II. 특성론
1. 이론적 특징
2. 문제점 및 이론적 한계

III. 발달론
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1) 이론적 특징
2) 문제점 및 이론적 한계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이론적 특징
2) 문제점 및 이론적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격이론

성격이론은 크게 세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유형론과 특성론, 발달론적 관점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 유형론(typology)은 사람들의 성격들 간에는 공통점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고 이 특성을 찾아내어 성격을 분류하는 이론이며 체액론, 체격론, 심리유형론 등이 이에 속한다. 두 번째 특성론(character theory)은 개인의 성격을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 데 있어 다양한 개인차를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발견하고 공동특질과 개별특질로 구분하여 개인차를 설명하게 되었다.
세 번째의 연구는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발달하며, 그러한 성격이 생활하는 데에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알고 이해하고자 하는 발달론(processing theory)이다. 발달론에는 무의식과 어린 시절의 경험을 강조하는 정신분석,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행동주의적 관점의 사회학습이론,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자기실현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이를 등이 있다.

I. 유형론

(1) 이론적 특징

성격이론 증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는 사람 모두 각자가 개성이 뚜렷하고 독특한 존재이다. 그러나 사람들 간에 각자의 독특성과 더불어 몇 가지 공통된 사람들의 집단이 있음을 알게 된다. 이른바 유형 분류이다. 이제마의 사상의학론의 사상체질에 따른 분류, 심리유형검사에 사용하고 있는 MBTI도 16가지 유형에 따른 성격유형지표를 근거로 하고 있으며 그 외 혈액형에 의한 성격분류 등도 유형론적 성격분류의 예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C)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심리학,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Freud 자신의 치료경험 및 자아분석과 광범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한 ①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이론, ② 이상행동(異常行動)의 치료방법, 그리고 ③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에릭슨은 개인의 정체감, 역사정치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그의 저술들은 심리사회적 문제에

  • (2020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도덕성 발달 6단계3)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비판4)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 Ⅱ. 본 론1.성격발달이론2.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①1단계 기본적 신뢰와 불신 (0~1세) ②2단계 자율성과 의심 (2~3세)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교육심리학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목차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도덕성 발달 6단계3)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비판4)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2. 에릭슨(Erikson)

  • [평생교육학] 생활주기와 평생교육 report
  • 심리학 영역에서 보다 비교적 늦게 발달했다.그러나 발달단계에 대한 이론이 제기됨에따라 발달심리에 대한 연구는 교육의시기결정과 교육내용 구성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매우 중요한 학문으로 받아 들여졌다.생애발달에 관한 발달이론중 가장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들이다. *피아제(Piaget,1969)-인지적단계(인지발달론)*프로이드(Freud,1900)-심리,성적단계(퍼스낼리티 발달이론)*에릭슨(Erikson,1950)-심리,사회적단계(심리사회적 발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0k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심리적 적응과 사회적 맥락과의 관계를 특히 중요시한 것이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⑴ 개인의 창의성․순응적인 힘으로 자신의 생활양식을 형성해 낼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인정하면서 Freud의 지나친 본능적 충동을 비판하였다. 프로이드의 성심리 대신에 인간의 사회심리의 발달에 관심을 가졌다.⑵ 각 인성 특성에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다.⑶ 성격발달이란 일련의 변환기이며,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