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인간중심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목표 및 상담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I. 이론가

II.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

III. 문제의 근원

IV.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1. 현상학적 장
2. 자아
3. 자아실현 경향성

V. 상담의 목표 및 원칙

VI. 상담기법
1. 진실성(일치성)
2.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3. 공감적 이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대해 철저하고 기계적인 분석을 하는 행동주의에 대한 바람직한 대안으로 여겨지면서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인간에 대한 긍정적이고 휴머니즘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내담자의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참여를 강조한다.

I. 이론가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가장 대표적 이론가는 Carl Rogers(1902-1987)이다. Rogers는 미국의 일리노이주에서 태어나 미국 Wisconsin 대학교에서 신학을 전공하였으며, Columbia대학교의 사범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Rogers는 Columbia에서 수학을 하면서 특히 아동심리에 관심을 갖게 되어 박사학위 취득 후 뉴욕의 Institute for Child Guidance에서 연구원으로 잠시 일하였고, 로체스터에 있는 아동학대예방협회(SPCC : Society for the Prevention of Cruelty to Children)에서 일했다.
Rogers는 많은 내담자들을 치료면접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아동의 임상치료"(the clinical treatment of the problem child)(1939)를 집필하였다. Rogers는 Otto Rank의 인간에 대한 가치와 존엄에 대한 사상에 영향을 많이 받아 치료자의 온정(warmth)과 반응성에 바탕을 둔 상담에 초점을 두기 시작하였다. 1940년에는 오하이오대학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비지시적 상담'을 발전시켰고, 1945년에는 시카고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그곳에서 상담소도 설립하였다 Rogers는 1951년에는 그의 대표저서 중의 하나인 '"내담자 중심치료"(Client centered therapy)를 출판함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상담이론을 점차 구축하기 시작하였다. 이 저서를 계기로 그의 상담이론은 내담자중심 상담'이라 불리기 시작하였다.
1964년에는 캘리포니아에 서부행동과학연구소(Western Behavioral Science Instittue)에 연구원으로 취임하였고 19(58년에는 몇몇 동료들과 함께 인간연구센터(The Center for the Studies of the Person)를 창설하였다. 이후에도 Rogers는 활발한 저술활동과 함께 워크숍 및 학술대회 개최 등의 학술활동을 통해 내담자중심 상담이론을 발전시켰다. 1974년에는 자신의 내담자중심(client-centered) 상담이론'을 '인간중심(person-centered)상담' 이라 바춰 부르기 시작하였다 Rogers는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등에 많은 학문적 기여를 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로저스의 생애와 이론
  • 목 차1. 로저스의 생애1) 로저스의 유년기와 청소년기2) 로저스의 청년기3) 로저스의 장년기4) 그 후의 생애2. 로저스의 이론 - 인간 중심적 상담1) 인간 중심적 상담의 개관과 발달 2)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 3) 상담의 목적과 목표 4) 상담의 발전 단계 5)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6) 치료에서의 내담자의 경험 7) 상담의 기법 3. 칼 로저스 인생의 주요 사건 연대기** 참고문헌1. 로저스의 생애 1) 로저스의 유년기와 청소년기칼 랜섬 로저스는 1902

  • 로저스의 현상학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이론과 사회복실천을 기술하시오
  • 로저스는 비판적이지 않고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하는 상담기법인 비지시적 대인관계를 제안했습니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은 개인의 자아 개념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치유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도 응용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는 개인의 복지와 사회적인 변화를 돕는 데에 초점을 둡니다. 로저스의 이론은 개인의 내적 자원과 성장 욕구를 존중하고 개인 중심적인 접근법을 통해

  •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의 기본가정과 주요개념 및 상담기술을 설명하고 인간중심상담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상담기술에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생각된다. 이렇듯 인간 중심적으로 상담하는 방법은 단순히 이론적인 기법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상담자의 자질이나 태도적인 정서적 교류를 통한 평가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내담자에게 진실성 있게 다가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의 기본가정과 주요개념 및 상담기술을 설명하고 인간중심상담에 대한

  •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
  •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Person-centered approach)◆ 목차 ◆Carl Rogers의 생애1. 개관과 발전1) 역사적 배경2) 실존주의와 인간중심주의2. 주요개념 및 성격이론1) 인간관2) 성격이론3. 인간행동연구에 관한 견해4. 치료과정1) 치료목표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3) 치료에서의 내담자의 경험4) 치료자와 내담자간의 관계5. 치료기법6. 적용7. 요약 및 평가1) 요약2) 인간중심접근법의 공헌3) 인간중심접근법의 한계와 평가-Carl Rogers(1902∼1987)의 생애-19

  • 내담자중심적 심리치료 상담과 심리치료 기본적 인간관 실천 경향성
  • 내부에 있다는 것”을 같이 느끼고 있다.또한 내담자는 치료자의 말로 인해 자신의 내부를 자각할 수 있게 되었다. *내담자는 이러한 조건을 갖고 있는 치료자와 어느 정도의 시간 동안 관계를 맺으며 함께하면 나아지는 건가요?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하죠? 참고 문헌 : 상담심리학의 기초 칼 로저스의 상담의 원리와 실제 진정한 사람되기(Carl R. Rogers, 2009, 학지사)인본주의 심리학-인간이해의 지각주의적 접근-(최정훈, 1992, 법)  참고문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