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인간중심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목표 및 상담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I. 이론가
II.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
III. 문제의 근원
IV.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1. 현상학적 장
2. 자아
3. 자아실현 경향성
V. 상담의 목표 및 원칙
VI. 상담기법
1. 진실성(일치성)
2.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3. 공감적 이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대해 철저하고 기계적인 분석을 하는 행동주의에 대한 바람직한 대안으로 여겨지면서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인간에 대한 긍정적이고 휴머니즘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내담자의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참여를 강조한다.
I. 이론가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가장 대표적 이론가는 Carl Rogers(1902-1987)이다. Rogers는 미국의 일리노이주에서 태어나 미국 Wisconsin 대학교에서 신학을 전공하였으며, Columbia대학교의 사범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Rogers는 Columbia에서 수학을 하면서 특히 아동심리에 관심을 갖게 되어 박사학위 취득 후 뉴욕의 Institute for Child Guidance에서 연구원으로 잠시 일하였고, 로체스터에 있는 아동학대예방협회(SPCC : Society for the Prevention of Cruelty to Children)에서 일했다.
Rogers는 많은 내담자들을 치료면접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아동의 임상치료"(the clinical treatment of the problem child)(1939)를 집필하였다. Rogers는 Otto Rank의 인간에 대한 가치와 존엄에 대한 사상에 영향을 많이 받아 치료자의 온정(warmth)과 반응성에 바탕을 둔 상담에 초점을 두기 시작하였다. 1940년에는 오하이오대학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비지시적 상담'을 발전시켰고, 1945년에는 시카고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그곳에서 상담소도 설립하였다 Rogers는 1951년에는 그의 대표저서 중의 하나인 '"내담자 중심치료"(Client centered therapy)를 출판함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상담이론을 점차 구축하기 시작하였다. 이 저서를 계기로 그의 상담이론은 내담자중심 상담'이라 불리기 시작하였다.
1964년에는 캘리포니아에 서부행동과학연구소(Western Behavioral Science Instittue)에 연구원으로 취임하였고 19(58년에는 몇몇 동료들과 함께 인간연구센터(The Center for the Studies of the Person)를 창설하였다. 이후에도 Rogers는 활발한 저술활동과 함께 워크숍 및 학술대회 개최 등의 학술활동을 통해 내담자중심 상담이론을 발전시켰다. 1974년에는 자신의 내담자중심(client-centered) 상담이론'을 '인간중심(person-centered)상담' 이라 바춰 부르기 시작하였다 Rogers는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등에 많은 학문적 기여를 하였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