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가족치료] 해결중심 가족상담의 주요개념과 이론적 기초, 해결중심가족치료의 상담목표 및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전략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과 이론적 기초, 전략적 가족상담의 목표 및 기법
- 해결중심이론(에릭슨 치료적접근, 사회구성주의, 강점관점, 주요개입기술, 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 적용 사례)
-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이론적 특성과 개입기법에 대하여 서술하고, 우리가족의 가장 큰 문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 가족의 강점을 찾아서 서술시오
- [가족치료이론] 가족상담(치료)이론(정신분석 가족치료, 다세대 가족치료, 경험적 가족치료, 구조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이야기치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해결중심 가족상담
I. 주요 인물 및 이론적 기초
II. 주요 개념
III. 상담목표 및 기법
1. 상담목표
2. 상담기법
1) 가족과 상담자의 관계유형
2) 해결중심으로 이끄는 질문
가. 예외 질문
나. 기적 질문
다. 척도 질문
라. 대처 질문
마. 관계성 질문
바. 악몰 질문
사. 간접적인 칭찬
아. 그 외에 또 무엇이 있습니까?
3. 메시지 전달하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해결중심 가족상담
I. 주요 인물 및 이론적 기초
해결중심 가족치료(solution focused family therapy)는 내담자의 문제보다는 해결에 초점을 둔다. 가족 스스로가 문제해결 능력이 있다고 보고 문제중심보다는 해결중심으로 관점을 전환하도록 돕는다. De Shazer와 Insoo Bere가 발전시킨 해결중심상담 모델의 기초가 되고 있는 인간에 대한 기본 신뢰, 변화에 대한 가정과 전제가치는 첫째, 내담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인정하고 중요시한다. 내담자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에너지에 관하여 가장 잘 알고 있다고 하는 것을 인정하고 존중한다. 둘째, 문제내용보다 문제해결 방안 모색과 새로운 행동 유형을 시작하는 데 초점을 둔다. 내담자에게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문제해결에 더 효과적이라고 믿는다. 셋째, 내담자의 잠재적인 변화 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한다. 내담자는 진정으로 변화하고 협조하기를 원한다고 믿기 때문에 내담자들이 저항하는 것은 상담자의 해석이나 개입이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넷째, 상담자의 역할은 열쇠를 사용하도록 돕는 데 있다. 상담자는 잠긴 문을 스스로 열도록 안내하고,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문제해결 방안을 생각해 내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다섯째, 상담내담자 관계는 협동적인 동료관계이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관하여 가장 항이 안다는 것과 내담자의 변화 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하므로 내담자에게 좀 더 나은 해결방안과 최선의 것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데 있어서 함께 작업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