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I. 초기 사회성

II. 또래그룹

III. 인기도
1.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특성
2. 부모의 영향
3. 문화와 인기도

IV. 또래 괴롭힘

*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또래와의 경험은 아동의 발달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초기 사회성의 징후들로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기들도 서로를 쳐다보고 만지는 등 관심을 보이며, 한 아기가 울면 따라 우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관심은 성장하면서 또래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전하고, 또래 간 상호작용도 2세 이후부터 급격히 증가하는 반면 성인과의 상호작용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Ellis, Rogoff와 Cromer(1981)는 1~12세 사이 아동 400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관찰한 결과 아래 그래프와 같은 발달양상을 나타내었다. 이 연령 범위의 아동들은 평균적으로 26%의 시간을 혼자 보내고, 46%의 시간을 또래 아동과 함께 보내며, 어른과 함께 있는 시간은 15% 정도였다. 아동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동성의 또래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증가한다. 7세경까지 아동은 이성의 또래와 섞여서 노는 빈도가 높지만 7세 이후부터는 동성의 또래와 함께 하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며, 이성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제한된다.
그림. 또래 및 성인 상호작용의 발달적 변화


I. 초기 사회성

영아와 걸음마기 아이들은 가정 밖의 사람들, 특히 자신들과 비슷한 크기의 사람들에 관심을 보인다. 생후 첫 몇 개월 동안, 영아는 다른 아기들을 쳐다보고, 미소짓고, 쿠잉을 한다. 6~12개월에 영아는 다른 아기에게 더 많이 미소 짓고, 만져보고, 옹알거린다(Hay, Pedersen, & Nash, 1982).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목차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A. 또래관계의 중요성B. 또래관계와 아동발달I. 영아기의 또래관계II. 유아기의 또래관계III. 학동기의 또래관계C. 또래관계와 가족/부모와의 관계I. 가족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II. 부모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1. 또래와 만남의 기회 제공2. 놀이 활동 시의 모니터링3. 부모-자녀관계의 질적 특성* 참고문헌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아동은 성장하면서

  •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목차아동의 또래관계A. 또래의 정의 및 역할I. 또래란II. 또래의 역할B. 또래관계의 발달I. 영아기II. 유아기III. 학령기IV. 또래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C. 우정I. 우정의 정의와 형성단계II. 우정의 결정요인III. 우정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D. 또래집단에서의 인기I. 인기도II. 인기도의 결정요인* 참고문헌아동의 또래관계A. 또래의 정의 및 역할I. 또래란또래란 사회적으로 동등한 사람으로, 동등한 지위

  • [아동의 또래환경]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아동의 또래환경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또래집단은 연령, 신분, 흥미가 서로 비슷하고 행동 경향이 비슷하기 때문에 우리라고 하는 공동감정(we-feeling)을 가질 수 있고, 또래들끼리 통하는 규칙, 성원에 대한 기대가 있고, 평등과 대등의 관계를 유지하며, 동지적 감정으로 단결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동은 또래집단 내에서 책임과, 권위, 경쟁을 통해서 사회적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다.또래환경은 아동의 인지, 사회, 정서발달

  • [또래관계와 아동발달]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또래관계, 또래관계와 가족-부모와의 관계
  • 또래관계와 아동발달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또래관계, 또래관계와 가족-부모와의 관계목차A. 또래관계와 아동발달I. 영아기의 또래관계II. 유아기의 또래관계III. 학동기의 또래관계B. 또래관계와 가족/부모와의 관계I. 가족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II. 부모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1. 또래와 만남의 기회 제공2. 놀이 활동 시의 모니터링3. 부모-자녀관계의 질적 특성* 참고문헌A. 또래관계와 아동발달아동들이 언제부터 또래와 상호작

  • 아동기 또래관계(친구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아동기 또래관계(친구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아동은 성장하면서 외부 세계와의 접촉이 점차 늘어나고, 부모의 품에서 벗어나 또래들과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기 시작한다. 또래란 사회적으로 동등한 사람으로 동등한 지위의 사람들 또는 적어도 또래로 있는 동안에는 유사한 행동수준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아동들은 많은 시간을 또래들과 함께 지내고 서로를 사회화시킨다. 또래의 상호작용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점차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