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의 의미] 자아정체감의 개념 및 특징, 정체감의 구체적인 양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자아정체감의 의미

I. 개념 및 특징

II. 정체감의 구체적인 양태
1. 이름으로 나타나는 정체감
2. 발달적 정체감
3. 부정적 정체감
4. 성역할 정체감
5. 집단 정체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 정체감의 의미

I. 개념 및 특징

자아 정체감은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수많은 위기와 갈등을 경험하고 재구성함으로써 형성되는 성격의 핵심적 특성으로 안정된 성인기의 발달을 촉진한다. Erikson이 처음으로 사용한 정체감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identitas'에서 유래된 것으로 '전적으로 동일한 것이다', '그 사람임에 틀림없는 본인이다', '정체'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Erikson(1968)은 자아 정체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정체감을 설명하였다. 객관적 정체감은 심리사회적 정체감(psychosocial identity)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한 귀속의식에 기반한다.
예를 들면 아동은 또래집단에 소속되면서 '내가 어디에 속해 있는가?'라는 의문을 자신에게 던지게 되며 이 과정에서 '객관적 정체감이 발달하게 된다. 즉 객관적 정체감은 자신이 속한 학교, 지역, 국가, 민족에의 귀속감으로 표현될 수 있다. 개인이 가진 내적인 자아상이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의 역할기대와 잘 통합되는 경우 객관적 정체감이 잘 발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에 주관적 정체감은 개별적 정체감(individual identity)으로 명명하고 Erikson은 이를 다시 두 개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그 하나는 개인적 정체감이고, 또 하나는 자아 정체감으로 개인적 정체감이 시공을 초월하여 자신의 존재에 대한 동일성과 연속성을 지각하는 힘이라면, 자아 정체감은 개인의 정체감을 포괄하는 힘이다. 즉 주관적 정체감은 '한 인간으로서 나'에 대해 자신이 어떻게 지각하고 인식하고 있는지를 반영한다.
Erikson(1959, 1968)에 의하면, 자아 정체감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반드시 획득해야만 할 발달과업(developmental task)임과 동시에 청소년기의 중심적인 발달과업이다. 다시 말하면, 자아 정체감은 인간이 반드시 획득해야만 할 과업으로서 생애교육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러한 발달과업을 습득하는 데 결정적인 시기(critical period)가 청소년기인 것이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존재인가?',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나의 본질은 무엇인가?' 등과 같은 질문은 비단 청소년기에만 제기되는 것은 아니지만, 청소년들은 그들이 어떤 직업을 선택하고, 어떤 종류의 생활양식을 추구하며, 어떤 신념을 지녀야 할 것인가의 문제에 직면함으로써 그들의 자아 특성을 새롭게 창조해야 할 시점에 있으므로 그들에게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과정
  • 의미를 확립하고 의미 있는 삶을 설계하는 것은 어릴 때 부모의 훌륭한 양육과 보살핌 이상으로 중요하다. 따라서 청소년기 동안 자아의 성장과 정체감 확립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임과 동시에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이 장에서는 청소년기의 자아발달과 관련하여 자아정체감의 의미와 Erikson의 이론을 소개 한다. 청소년기가 되면서 정체감 위기가 심화되는 배경과 정체감의 구체적인 양태, 그리고 자아정체감이 생애발달

  •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성인아이의 상담치료에 관한 소고
  • 양태보다는 그것을 알지만 고쳐질 수 없는 그러한 사실을 붙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지치료가 성경적인 원리를 사용함으로 우울증에 상당한 공헌을 하고 있다는 사실은 수많은 케이스를 통해서 임상적으로 역사적으로 그 실효성이 입증되었다. 그리고 지금도 그 실효성이 많은 우울증 환자의 치료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위에서 지적한 대로 인지치료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담의 원리를 적용하여 보완함으로써 인

  • [발달심리] 영화`GO`를 통해 본 청소년기의 특성과 자아개념
  • 발달심리학 영화를 통해 본 청소년기의 특성과 자아개념제출일시 - 20050527Ⅰ.들어가는 글1. 영화 선정 동기2. 줄거리(Synopsis) Ⅱ.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징1. 이유 없는 반항2. 자아정체감의 성장3. 또래집단의 가치 중시4. 신체적 변화Ⅲ.청소년기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이론1. Freud 2. Erikson 3. Piaget 4. Kohlberg 5. Sullivan 6. Marcia 7. Bandura 8. Benedict 9. Rogers 10. BronfenbrennerⅣ. 영화에서 나타난 청소년기의 특성1. 성인영화 간판을 보는 장면 - 이성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특징2) 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이론1. 에릭슨의 생애와 기본전제2. 주요개념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1) 주요 특성과 원리2) 성격발달 8단계이론(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5) 제 5단계 - 정체감 대 혼미(6)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8) 제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특징2) 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이론1. 에릭슨의 생애와 기본전제2. 주요개념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1) 주요 특성과 원리2) 성격발달 8단계이론(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5) 제 5단계 - 정체감 대 혼미(6)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8) 제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