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정의와 역사, 미술치료의 이론적 구성(정신분석 미술치료, 분석적 미술치료, 인간중심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미술치료

I. 미술치료의 역사와 정의

II. 미술치료의 이론적 구성
1. Freud의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Jung학파의 분석적 미술치료
3. 인간중심 미술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치료

I. 미술치료의 역사와 정의

미술의 치료적 관점에 대한 연구는 18세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아동화에 대한 연구가 그 시초라고 볼 수 있다(이숙 외, 2004). 리치(Ricci)가 이탈리아 아동의 그림에 대한 해석을 출판하였으며, 1983년 바네스(Barnes)는 "아동화 연구"라는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아동화는 많은 심리학자들의 연구대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김유정, 2000).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Bulletin of Art therapy"의 창간호에서 편집자인 Ulman의 논문에서 표현되었다. Ulman은 적절한 표현이 없어서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술회하면서, 미술치료는 교육, 재찰,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러 사용될 수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던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계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진술하였다. Ulman은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분석하여, 기술'과 지료'라는 두 단어의 의미를 해석하고 있다. 하나는 Naumburg의 견해와 일치하는 치료에 중점을 두는 입장으로 미술은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이며, 미술치료는 본질적으로 정신분석 정신치료의 도입수단으로 주장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Kramer(1958)의 견해와 일치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예술의 창조적 행위는 현실과 공상, 의식과 무의식을 통합함으로써 인간의 재통합을 이루는데 적합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그러나 '창조'와 '상징적 회화' 모두가 미술치료에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당시에 가장 많았다. 최근에 일본의 학자들도 처음에는 '상징적 회화의 유용성' 정도로 생각한 사람이 많았다고 저술하면서, 가족미술치료의 임상경험을 갖고 난 뒤에는 가족치료와 미술치료의 합(合)이 가족미술치료라고 하였다. 즉, 가족, 미술, 치료가 같은 비중으로 쌓여 있다고 보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입장이든 간에 미술치료는 인간의 조형 활동을 통해서 자기표현과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며 갈등과 불안을 해소시켜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도움이 됩니다
  • 37866***
    (2020.11.08 18:55:19)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및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
  •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1) 미술치료의 초기 시대2) 심리학적 토대3) 작업치료로서의 미술활동4) 현대미술치료의 발전(1) 한국에서의 미술치료 (2) 미술치료의 견해4. 미술치료에 있어서의 이론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기본이론(2) 방어기제(3) 치료의 목적(4) 치료의 기법(5)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장점과 단점(6)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과정과 개념 ㄱ. 치료의 과정 ㄴ. 개념의 이해 2) 인간중심이론(1) 인간관(2) 증상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라고 볼 수 있다.1928년 Anna Freud가 놀이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 때의 주된 목적은 놀이를 통해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을 위한 것이었다. Melanie Kleine(1932)은 놀이를 언어화(verbalization)의 직접적인 대체물로 간주하고 놀이분석(play analysis)을 통해 아동의 놀이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해석을 시도하였다.1930년대 후반 정신분석적인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치료적 판 게임(board game)의 다양한 발달은 나이든 아동, 청소년, 성인에게 사용할 수 있게 놀이치료의 영역을 확대시켰다. 게임은 놀이자들이 미리 정해놓은 규칙에 따라야만 하기 때문에 아동들을 사회화시키는 일차적 방법이다.5. 놀이치료 이론(1)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정신분석학적 놀이치료는 무의식을 의식화하고 자아를 강하게 하여 본능보다 현실을 중시 여겨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고착, 퇴행, 유아의 정상발달의 결함과 일탈을 해결하는데

  •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미술치료에 있어서 방법과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미술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 인간은 초기에 미술의 주술성에 주목하다가 기원전 5세기말에는 미술의 주술성뿐만 아니라 미술자체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예술의 중심이 신에게서 인간으로 이동하고 점차 인간 개개인의 내면 탐구에 주목하게 되면서 인간의 감정이 미술의 소재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후 정신분석학의 출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구성된 것이다.(O`Conner, 2000)2) 훈련받은 놀이치료자 즉 아동의 정서세계를 이해하고 있으며 놀이의 치료적 기능과 방법을 알고 있는 치료자가 아동과의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문제를 극복해 가는 것을 말한다.놀이치료는 어린이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연령은 어느 수준인지, 어린이의 취향과 재능은 어떤지에 따라 ①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행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의 여러 접근 방법이 있으며, ② 음악치료, 미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