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과 게임중독의 임상특징과 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인터넷중독과 게임중독의 임상특징과 치료방법
I. 임상특징
1. 인터넷 중독의 임상특징
2. 게임 중독의 임상특징
II. 치료방법
1. 가족교육
2. 개인치료
1) 인터넷 및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수칙
2) 인터넷 및 게임 중독 예방 및 치료 전문기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터넷중독과 게임중독의 임상특징과 치료방법
I. 임상특징
1. 인터넷 중독의 임상특징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은 매일 몇 시간씩 전자우편이나 웹 서핑(web surfing)을 하는데 시간을 보내고 있고, 이들 중에는 실제 생활을 손상시키는 경우도 있으며(O'Reilly, 1996), 인터넷에서 과도한 시간을 보내거나 진정한 실제관계를 피상적인 가상적 관계로 대치시키는 인터넷 중독은 심각한 심리적 고통이나 기능적 손상을 동반한다(Stein, 1997). Rauschenberger(1995)에 의하면 인터넷 중독에 잘 빠지는 사람들 중에는 특히 환상적 사고에 취약한 사람들이 많으며, 정상인에 비해 월센 더 많은 정신병리가 존재한다. 인터넷 중독은 이전의 중독적 성격으로 고생을 하던 사람이나 강박적 성격장애로 고생을 할 수 있는 사람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Fearing, 1996), 자기 현실의 좌절을 경험한 사람들도 인터넷에 잘 빠지게 된다(Suler, 1996).
Young(1998)은 인터넷에 잘 빠져드는 사람들의 특성을 이미 심각한 정서적 문제나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 이전에 중독경험이 있었던 사람, 자신의 정체감에 불만이 있는 사람 등이라고 하였다. Young과 Rodgers(1997)는 인터넷 중독자들은 자기 의존적이고, 독립된 활동에 강한 선호를 보이며, 자신의 사회적 활동을 극히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자들은 매우 예민하고 매우 자기 방어적이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대면 상황에서 스스로 위협을 느끼고 타인을 신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였다.
이들은 인터넷에서 익명의 상호작용에 강하게 끌리게 되고 현실에서보다 인터넷상에서 보다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다.
인터넷 중독은 중독적 행동양식에 따라서 몇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Young(1998)은 사이버섹스중독(cyber-sexual addiction), 사이버관계중독(cyber-relationship addiction), 인터넷강박증(net compulsions), 정보과부하(information overload), 컴퓨터 중독(computer addiction) 등의 하위 요인들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았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