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인의 편견 문제
- 생활과건강] 1.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 2.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 -생활과건강, 2022년 방송대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 생활과건강
-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해소 교육프로그램
-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작성한 후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생활과건강] 2022년 중간과제물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이유를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본문내용
-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
정신보건법의 제정과 더불어 보건복지부(2001)에서는 우리나라 대부분 사람들이 '4'라는 숫자에 편견이 있는 것처럼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심하다는 이유로 4월 4일을 정신건강의 날로 지정하여 정신장애인의 편견 없애기 홍보를 해마다 진행해오고 있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편견적 태도는 낙인(labeling)과 그에 따른 사회적 거부, 스터그마(stigma)에서 비롯된다. 스터그마란 특정 속성에 낙인을 책고 오명을 씌우고 경멸의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낙인과 구분된다(문인숙, 양옥경, 1991, 1995). 낙인은 특정 속성에 대해 그에 적합한 명칭을 붙여 줌으로써 그 특성을 집합적으로 설명하는 데 그친다. 그러나 문제는 그 명칭으로 인해 파생되는, 그 명칭의 특성 속에 갇혀버리게 되는 그 다음 단계, 즉 스티그마에 있다.
이와 같은 스티그마는 특수집단에 대한 전형화(stereotyping)로 인해 발생하게 되며(Goffman, 1968) 여기서 파생된 고정관념은 그 집단에 대한 막연한 편견을 갖게 되고 그 편견에 따른 차별대우를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신체적 결함이 있는 자, 정신적 결함이 있는 자, 빈곤한 자를 포함한 사회적 결함이 있는 자, 그리고 사회에 의존적인 삶을 살 수밖에 없는 자들에게 전형화된 편견적 태도를 보이게 된다(양옥경, 1998). 그중에서 특히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은 심각하다. 정신장애oH 대한 편견은 외국의 문헌들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Cohen & Struening, 1963; Link Cullen & Struenine 1989).
양옥경(1998)의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편견 연구에서 보면 우리나라 일반인의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은 그다지 심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한 인간으로서 이들을 수용하는 정도는 높았으나, 이들에게 '사회에 적응하여 사는 사람'으로,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부여하는 데 있어서는 아직까지 낮은 수용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과건강 2022년] 1.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 -생활과건강 2.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을 5가지 이상 -생활과건강, 2022년 방송대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
- (정신건강론 레포트)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편견, 정신장애인에 대한 처우와 사례, 정신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생활과건강(공통) -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이유를 설명하시오
- [장애인] 정신장애편견 실태 및 해소의 필요성
- 2022년 방송대 생활과건강]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표4-3)를 이용하여 자신의건강상태를 평가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 생활과건강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이상 기술,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하여제시,이에 대한 합리적이유를 설명 인식개선을 위한 방안 생활과건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