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정신분석이론(자아심리학, 대상관계이론, 자기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현대 정신분석이론
I. 자아심리학
II. 대상관계이론
III. 자기심리학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 정신분석이론
Freud에 의해 시작된 정신분석 이론은 여러 학자에 의해서 발전되었으며 새로운 이론으로 다양하게 변형되기도 했다. Freud 사후의 정신분석 이론은 크게 두 가지의 유형으로 발전되었다. 그 한 유형은 자아심리학, 대상관계 이론, 자기심리학, 관계적 정신분석과 같이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적인 주장을 수용하면서 발전된 이론들이다.
다른 유형은 Freud의 이론을 비판하고 독자적인 이론적 체계로 발전된 정신역동 이론이 있는데, Carl Jung의 분석심리학, Alfred Adler의 개인심리학, 그리고 Sullivan, Horney, Fromm과 같은 신Freud 학파의 이론이 이에 해당한다. 이 자료에서는 Freud 사후에 발전한 현대 정신분석 이론의 네 가지 흐름, 즉 자아심리학, 대상관계 이론, 자기심리학, 관계적 정신분석을 설명하고자 한다.
I. 자아심리학
Freud 사후에 이루어진 주요한 진전은 자아심리학의 발전이다.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은 Freud가 말년에 중시했던 자아의 기능을 정교하게 설명하고 자아의 자율적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