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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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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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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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절 건강증진 시대의 보건교육
1. 보건교육의 역할
2. 보건교육의 목적
4. 보건 교육의 필요성
제 2절 건강증진사업
1. 건강 증진의 정의
2. 건강증진, 건강보호, 질병예방의 차이
3. 건강증진사업의 목적
4. 건강증진 사업의 내용
5. 건강증진 활성화 전략
6. 한국의 건강증진사업
7. 미국의 건강증진사업
8. 일본의 건강증진사업
- 본문내용
-
․ 한 개인의 건강수준과 수명 그리고 사회생활의 수행 능력이 개인이나 가족의 생활양식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건강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느냐 하는 것이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말한다. 이런 이유로 이제까지의 질병치료에 만 역점을 두고 온 보건정책이 질병의 예방과 건강증진에 더 역점을 두는 것이 비용 효과 면에서 더 낫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 국민건강증진의 문제가 오늘날에 와서 중요한 정책과제로 부각된 배경
① 현대 산업사회로 발전하면서 인구의 고령화와 함께 환경 및 생활양식의 변화로 주요 건 강문제가 급성감염성 질환에서 만성퇴행성 질환 및 사고에 의한 손상으로 바뀌었다는 데 있다.
② 인식의 변화도 포함된다. 즉 건강하고자 하는 욕구,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을 말한 다.
․ 건강증진과 보건교육의 관계
① 보건교육은 건강증진 및 홍보를 위한 중요한 하나의 도구로 사용된다.
② 보건교육 - 정보를 제공하여 개인의 건강 선택을 기대하는 심리적 접근(micro-level approach)을 사용
건강증진 - 정책개발을 포함한 사회적 접근(macro-level approach)을 사용하여 개인과 집단의 바람직한 건강행위를 위해 통제와 선택을 통해 건강생활로 유도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레포트인지...뭔지.....
- cha1***
(2006.11.13 15: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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