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논문비평] ICT활용영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ICT의 개념 및 ICT 관련 교수, 학습 이론
(1) ICT의 개념
(2) ICT 관련 교수, 학습 이론
2. ICT 활용 교육
(1)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2) ICT 활용 교수, 학습 전략

Ⅲ. ICT 활용 영어 교육
1. ICT 활용 영어 수업의 의의
2. ICT 활용 영어 수업의 효과
3. 웹기반 영어 교수, 학습 자료 선정 기준의 교육적인 요소
4. 웹기반 영어 교수, 학습 자료 선정 기준의 기술적인 요소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정보화, 세계화의 사회이다. 이런 시대에는 단순 지식인이나 기능인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인 인간이 요구된다. 또한,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적 능력을 기른다.’ 이며, 이를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의 하나로서 ‘시청각 자료 및 멀티미디어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라고 제시되어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영어의 실용적 가치를 보다 더 강조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영어 교육, 국가 발전과 세계화에 기여하는 영어교육 등이 중시되고 있다.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통신기술이라는 의미이다. 이를 활용한 교육은 진보된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최근 각광 받고 있다. 지금까지의 영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학습 자료들은 학생의 흥미 유발과 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른 개별 학습과 학습 효율 극대화라는 측면에서는 한계가 있었다. 다양한 ICT 자료를 활용하면 개별학습, 다양한 집단이 가능하고,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교육에서 강조되는 학습 내용을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내재화 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이명애(2000).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수업안 개발 연구. 서강학교 석사논문

김정형(2002). 고등학교 영어교육에서의 ICT 활용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논문

이애자(2004). ICT를 활용한 영어과 교수, 학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ICT 활용 교육 연수자료

백영균. 2001. ICT 활용교육론. 문음사.

김정렬(2001). 영어과 교수, 학습방법론. 한국문화사

김정렬(2001). 웹기반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교육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2005 : pp.2~51997년 이전까지 국내에서 매체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언론 정보학 전공자들과 교육공학 전공자들에 의해서 ‘미디어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수행되어 왔다. 그들의 연구 결과가 국어과에서의 매체 교육 방안을 모색할 때 활용의 여지가 많지만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국어과 교육 영역에서 진행된 매체교육을 중심으로 연구 현황 및 동향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었다. 국어교육 영역에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즉 전 세계 국민 혹은 넓은 지역에 흩어져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고등교육을 실시하면서 컴퓨터매개통신(인터넷 등)체제를 주매체로 이용하여 교육의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있다. 또한 행정, 학사, 학습 등 모든 활동이 가상공간에서 가능하도록 표준화된 아키텍쳐를 구성하고 있다.둘째, 대부분의 가상대학들은 교육자원의 공동 활용을 통해 비용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대학 및 사설 교육

  •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공학의 개념, 정의, 연구 영역
  • 교육이다. 지식정보 사회에서 미디어 능력의 중요성이 부각되자 최근 미디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전국 곳곳에 미디어 센터가 건립되고 미디어교육 양성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신문을 활용한 교육(NIE), 학교에서의 정보 통신 교육(ICT), 재량활동 교육, 특별활동 교육(CA)의 형태로 미디어교육이 많이 다뤄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미디어교육을 위한 교육정책과 커리큘럼을 마련하고 대학에서의 미디어교육 교사 양성 방안을 제시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 교육 수용현황과 방향차례Ⅰ. 들어가는 말Ⅱ.선행연구 1. 연구의 흐름2. 미디어 교육에 대한 용어(1) 혼돈된 개념들(2) 미디어 활용교육, 미디어에 대한 교육, 미디어를 통한 교육Ⅲ.국어교육에서의 미디어교육 현황1. 국어교육과 미디어 교육(1) 국어능력 향상이란 무엇인가?(2) 왜 국어과 교육에서 미디어를 다루어야 하는가?2. 미디어 교육의 실태와 분석(1) 외국의 사례(2) 우리 나라의 경우(가) 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미디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체의 변화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제작되어 각종 교육자료전에 제출되고 있는 교육자료의 대부분이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CAI)이나 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