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논문비평] ICT활용영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평생교육,인지적도제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상황적교수,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주제중심,ICT활용 NTeQ,한국화교수학습모델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정책][미디어]미디어교육의 정의, 미디어교육의 등장,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미디어교육의 어려움, 미디어교육의 향후 실천방향 미디어교육의 정책 과제 분석(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정책)
-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어교사의 역할과 영어교육 발전방향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소설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탐구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ICT의 개념 및 ICT 관련 교수, 학습 이론
(1) ICT의 개념
(2) ICT 관련 교수, 학습 이론
2. ICT 활용 교육
(1)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2) ICT 활용 교수, 학습 전략
Ⅲ. ICT 활용 영어 교육
1. ICT 활용 영어 수업의 의의
2. ICT 활용 영어 수업의 효과
3. 웹기반 영어 교수, 학습 자료 선정 기준의 교육적인 요소
4. 웹기반 영어 교수, 학습 자료 선정 기준의 기술적인 요소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 사회는 정보화, 세계화의 사회이다. 이런 시대에는 단순 지식인이나 기능인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인 인간이 요구된다. 또한,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적 능력을 기른다.’ 이며, 이를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의 하나로서 ‘시청각 자료 및 멀티미디어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라고 제시되어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영어의 실용적 가치를 보다 더 강조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영어 교육, 국가 발전과 세계화에 기여하는 영어교육 등이 중시되고 있다.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통신기술이라는 의미이다. 이를 활용한 교육은 진보된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최근 각광 받고 있다. 지금까지의 영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학습 자료들은 학생의 흥미 유발과 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른 개별 학습과 학습 효율 극대화라는 측면에서는 한계가 있었다. 다양한 ICT 자료를 활용하면 개별학습, 다양한 집단이 가능하고,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교육에서 강조되는 학습 내용을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내재화 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명애(2000).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수업안 개발 연구. 서강학교 석사논문
김정형(2002). 고등학교 영어교육에서의 ICT 활용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논문
이애자(2004). ICT를 활용한 영어과 교수, 학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ICT 활용 교육 연수자료
백영균. 2001. ICT 활용교육론. 문음사.
김정렬(2001). 영어과 교수, 학습방법론. 한국문화사
김정렬(2001). 웹기반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