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 목표,중요성,기본방침,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 체험활동,평가방법,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목표
Ⅲ.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중요성
Ⅳ.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기본방침
Ⅴ.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학교교육과정
Ⅵ.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체험활동
Ⅶ.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평가방법
Ⅷ. 향후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발전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공공기관에 대하여 강도 높은 에너지절약 시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도 기관장들의 관심부족과 실무자들의 노력부족으로 형식적이고 소극적인 수준에 머물러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특히 일선기관에서는 에너지절약의 취지가 왜곡되어 단순히 설비의 사용억제와 사용기간 단축 등 단순절약에 치중하고 있어 실효성이 낮고 근무환경에 불편을 초래하는 등 부작용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부는 국무총리 지시에 따라 공공부문의 에너지절약 노력을 보다 내실화하기 위한 “공공부문 에너지절약추진지침”를 마련하여 전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및 산하기관에 시달하였으며 이후 에너지절약추진 강화를 위해 동 지침을 개정하였다.
개정․시행된 「공공기관 에너지절약 추진지침」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동 지침은 공공부문이 에너지절약을 실질적으로 선도하여 정부 예산을 절감하고, 이러한 노력을 통한 에너지 저소비구조를 구축하고 절약의식이 민간부문으로 파급되도록 함을 기본방향으로 한다. 이를 위해 모든 공공기관은 연료․전력사용량을 기준으로 10%이내의 에너지절감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토록 하고 절감목표 설정 시 에너지원단위 지표를 반영한 목표설정으로 합리적인 절약추진을 유도하고 있다.
② 각 중앙행정기관과 시․도를 중심으로 건축물 연면적이 3,000㎡이상인 본청 및 소속 산하기관, 사업소 등에 대하여 ESCO사업 타당성 검토 등 ESCO사업추진 의무화를 통하여 고효율 에너지기자재로 개체를 촉진토록 하고 있다.
③ 에너지절약 기반 강화를 위해 신축 공공건물에 대해 고효율 인증제품 사용을 의무화(산업자원부 고시 품목)하고 컴퓨터, 복사기, 팩시밀리 등 대기상태에서 전력소비가 많은 사무용기기는 산업자원부 고시에 따라 절전형 기기로 신고 된 제품의 사용을 의무화하였다.
④ 수송부문의 에너지소비를 억제하기 위하여 카풀 활성화 및 승용차운행 적정화 방안을 수
- 참고문헌
-
․ 김진수(1995), 전기·전자와 생활, 서울 : 웅보출판사
․ 대구지봉초등학교(1998), 통합교과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구,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에너지관리공단(1994), 에너지 절약 실천 가이드북, 서울 : 에너지관리공단
․ 에너지관리공단(2000), 에너지와 우리 생활(교사용 지도서), 서울 : 에너지 관리 공단
․ 에너지관리공단(1999), 에너지는 이렇게
․ 이자벨 부르디알 저, 김희경 역, 환경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