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핸드폰 감성 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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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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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목표
2. 실험계획
3-1. 유사성 SPSS표
3-2. 형용사 SPSS표
4-1. MDS ( 유사성 GRAPH )
4-2. MDS ( 형용사별 GRAPH )
4-3. MDS ( 유사성+형용사 GRAPH )
5. 분석내용
6. 설계제품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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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목표
◎ 삼성의 핸드폰 8개를 감성을 다차원 척도법으로 분석하여 20대를 목표로 하여 새로이 출시하는 제품에 밴치마킹(benchmarking)한다.
실험계획
20대를 대상으로 현재 출시되어 있는 핸드폰 8개를 감성요소 별 (모던감, 색채질감, 조화감, 품위감, 견고감, 단순감, 편의감, 참신감, 팬시감)로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1. 조사 제품 : 삼성에서 출시되는 핸드폰 8종
2. 조사 대상 : 20대 남(15), 여(15) 총 30명
3. 조사 방법 : 설문지 조사법 (설문지 삽입)
4. 분석 방법 : SPSS를 이용한 다차원 척도법
1> 핸드폰 1
◎ 액정을 보호하는 부분이 다른 핸드폰에 비해 두꺼운 편이고 폴더 연결부위가 두꺼워서 견고함을 느끼게 해준다.
◎ 전체적인 디자인이 곡선 모양을 하고 있는 점에 조화롭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버튼들의 모양 역시 전체적인 외부디자인과 일치하는 곡선 모양을 하고 있어서 고객들로 하여금 조화롭다는 느낌을 들게 한다.
2> 핸드폰 2
◎ 버튼의 크기 다른 제품들에 비해 크고 액정의 크기 역시 다른 제품보다 좀 큰 편이다. 그리고 액정과 액정외부의 색 대비가 확실하여 액정을 좀더 주의(attention)를 기울여 볼 수 있게 하여 편리감을 느끼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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