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목표,주창자,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독서지도,지역사회학교,진로교육,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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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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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1. 평생교육은 연령의 제한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평생교육은 학교가 독점하고 있는 교육체제에 종지부를 찍는 일이다
3. 탈락자가 없는 교육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다
4. 전통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각 개인의 독자성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주창자
1. 최초
2. 단체
3. 평등교육(가드너)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독서지도
Ⅵ.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지역사회학교
1. 아동․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2. 성인을 위한 프로그램
3.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
Ⅶ.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
Ⅷ.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방향
1.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2. 인간성을 실현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3. 창의성과 탐구력을 함양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4.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5. 다문화적인 사회에서의 시민성을 향상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6. 학습자주도의 평생학습체제로 나아가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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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전 지구적 경쟁,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사회경제 각 부문에서의 정보기술의 폭넓은 활용 등은 고용주와 노동자들에게 새로운 도전을 제기하고 있다. 새로운 세기는 지식정보 시대로 대변된다. 높은 기술, 높은 임금, 높은 자율성, 높은 책무성을 특징으로 하는 21세기는 노동자들에게 변화하는 지식과 기술의 필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더 높은 교육과 평생교육을 요구한다. 21세기 지식경제는 평생학습을 통한 두뇌 자본을 필요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 고용주, 교육자, 노조, 개인 등 관련 이해 집단간의 긴밀한 협력과 파트너십이 전제되어야 한다. 21세기 지식 경제의 특징은 평생교육을 통하여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개선하는 데 있다. 21세기 지식 경제 시대에 요구되는 기술을 20세기에 가르쳐주자는 것이 바로 고어 부통령이 주도하는 직업 회담(Jobs Summit)이다. 1999년 1월 12일 워싱턴서 열린 “21세기 직업을 위한 21세기 기술”이 바로 그것이다.
이 회의의 주제는 “어떻게 하면 모든 미국인들에게 21세기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21세기 고기능(high-skill), 높은 임금을 받는 직무(high-wage jobs)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라는 것이었다. 해답은 평생교육이었다. 좀더 부연하면 이 회의의 취지는 21세기 지식 경제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여 평생교육을 통하여 지식 경제를 이끌어갈 지식 근로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회의명도 “평생학습 정상 회담(Lifelong Learning Summit)”이었다.
21세기는 토지와 자본이 아니라 기술, 지능, 창조성 등 지적 자본이 경제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되는 지식기반경제사회이다. 오늘날의 노동력은 보다 더 기술화, 숙련화되어 가고 있다. 여기에서 모든 사람들이 경쟁하고 승리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열쇠는 양질의 교육과 모든 사람들에게 평생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지식이 미국의 핵심 전략 자원이 되는 지식기반경제에서는 학습이 미국의 핵심 전략 기능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좋은 직업을 잡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기존 기술을 향상시켜야 한다. 모든 일터에서 지식과 정보와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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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연구원(1993), 진로교육가이드, 수원 : 경기도교육연구원
김재인 외(1998), 노인교육의 현황과 노인교육 정책, 평생학습사회와 노인교육, 교육부
이희수 외(2000), 평생학습 지원체제 종합 발전 방안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상오(2000), 평생학습사회 구축을 위한 교육복지체제의 모형개발, 한국성인교육학회, Andragogy Today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0), 학습의 시대 유럽수준의 직업훈련 정책
한숭희(2001), 평생학습과 학습생태계, 서울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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