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존 듀이의 교육사상,의사소통원리, 존 듀이의 사회개혁이론,사상,열린교육, 존 듀이의 반성적 사고,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존 듀이의 교육사상

Ⅲ. 존 듀이의 의사소통원리

Ⅳ. 존 듀이의 사회개혁이론

Ⅴ. 존 듀이의 사상과 열린교육

Ⅵ. 존 듀이의 반성적 사고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듀이철학의 전개는 대개 3기로 구분될 수 있다. 즉, 제 1기는 1882년에서 1903년에 이르는 사상의 형성기요, 제 2기는 1903년에서 1925년에 이르는 그의 사상의 성장기로서 Cloumbia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시기이며 제 3기는 1925년부터 그의 만년을 말하는 사상과 철학의 결실기라고 할 수 있다. 듀이 철학의 초기 형성기에서 큰 영향을 끼친 것은 헤겔의 사상과 다윈의 진화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Johns Hopkins대학에서 그의 지도교수였던 G.S.Morris가 Hegel파의 철학자였기에 그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는 것 같다. Kant의 실체적, 현상적 세계, 경험론자들의 사물을 인식하는 주체와 인식의 대상으로 구분하는 이원론을 비판하고 인간의 경험을 하나의 유기적 통합체로 설명하였다.
Morris에 의한 Hegel사상의 영향은 Dewey의 초기 철학에서는 결정적 요인이었다. 그러나 1880년대부터 Darwin의 진화론에 의한 생물학과 실험 심리학 그리고 현대적 사회학 등에의 과학적 관심이 커지면서 점차 자연주의적 경향으로 전향되었다. 그는 전통적 철학의 사변적 방법과 궁극적 진리를 추구하던 Hegel적 사고를 버리고 자연주의적 철학에로 선회하면서 인간의 경험을 자연의 과정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즉 인간과 그의 자연적, 사회적 환경사이에 존재하는 능동적인 과정으로 보았다. 인간은 켤코 자연으로부터 분리된 하나의 작은 신도 아니며 아무런 의식을 갖지 못하는 하나의 기계도 아니다. 인간의 경험은 자연의 연속, 자연의 안에 있으며 자연의 일부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철학형성의 배경에 있어서 후기에 와서 자연주의에로 선회함으로써 Hegel사상을 떠난 것도 사실이지만, Hegel사상이 영속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은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그의 철학형성의 배경은 Morris에게서 전수된 Hegel의 사상과 학문 전체에 크게 영향을 준 Darwin의 진화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자신의 사상의 형성을 회고하면서 흥미를 가졌던 사상가로서 Comte, Hegel, Darwin의 이름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경기도교육청, 교육을 열면 미래가 보인다, 문성사, 1996
강영계, 철학의 흐름, 서울: 제일출판사, 1987
이성호, 학교가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가 : 존 듀이의 견해를 중심으로, 교육개발, 5월호, 한국교육개발원, 1994
이주한, 듀이 사회철학에서의 민주주의와 의사소통, 교육연구, 제15집, 춘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998
오천석,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1984
연세대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사회의에 참석◦교사상호간에 서로 좋은 감정◦교장이 2주에 한 번 교실방문◦일주간의 계획을 세워서 다른 사람의 방문이나 보고과정◦회의에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개선에 초점을 투고 뜨거운 논의◦교장은 투표구성원이긴 하지만, 거부권(veto power)을 가지고 있지 않음즐거운(Congenial) 학교전통적(Conventional) 학교협력적(Collegial) 학교◦친근한 상호적인 관계◦전문성 부족◦의존적, 위계적임◦전문성 부족◦교수와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개혁주의의 퇴조;개혁이론의 정립을 위한 시도박기덕: 한국정치학회보 : 1994: 28,1(”94.11):123-16117 정부의 물가 정책 진단홍순직 : 기업경제: 1994: 14(”94.9):35-4018 아담 스미스와 정부의 역할 ; 재조명김광수 : 성균관대한국경제 : 1994: 21,1(”94.9):381-40019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박경원: 연세대지역사회개발론총 : 1993: 4(”93.12):151-17020 시장경제원리와 정부기능의 재검토 ; F.A.하이에크의 시장질서론을 중심으로이호영 : 동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