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고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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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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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전주의의 세계관
2. 한국 현대문학에 나타난 고전주의
3. 한국 혹은 동양에서의 고전주의
4. 고전주의의 나아갈 방향과 한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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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전주의의 세계관
고전주의, 문예사조에서 처음을 장식하는 고전주의는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고전주의는 ‘무엇이다’라고 정의하기 어렵지만 뚜렷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고전주의는 인간의 본성에 한계가 있으므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가르침이 필요하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감정에 치우치기보다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즉 체계적인 이론과 함께 종교를 비롯한 도덕과 정치 일체를 검토, 분석, 비판하는 정신과 일치시킨다. 따라서 본질상 단순 명쾌함과 조화와 질서 및 명석한 판단과 법칙을 존중한다. 또 인간은 자연처럼 조화롭거나 질서정연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의 보편성과 불변성의 모방이 필요한 것이다. 이런 서양의 고전주의적 특징은 한국 문학에서도 나타난다. 물론 서양의 고전주의의 세계관이 완벽하게 한국의 문학에 적용되지는 않지만 말하고자 하는 목적에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 서정주의 「문둥이」는 형식적으로는 시조 형식을 취하고 동양에서 말하는 음양의 조화를 잘 표현한 작품이다.
「문둥이」가 초장, 중장, 종장의 시조형식을 따랐다는 것은 형식을 중요시하던 고전주의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비록 전 6행의 짧은 시이지만, 장황한 설명보다는 절제된 시어를 통한 의미의 전달은 놀랄만 하다. 또, 피를 토하듯 우는 슬픈 울음을 ‘꽃처럼 붉은 울음을 밤새 울었다.’로 표현한 데서 언어의 관능적 용법을 찾아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꽃처럼 붉은 피가 배어나는 처절한 울음에서는 단순한 감각적 차원을 넘어선 근원적인 체험 의식까지 갖게 해 준다.
그리고 1연의 ‘해’, ‘하늘빛’의 시어에서 느껴지는 밝은 이미지와 2연의 ‘달’이 갖고 있는 어두운 이미지의 대조는 동양적인 음양의 조화와 맞물러 이 시의 느낌을 더욱 잘 살려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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