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직의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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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갈등의 의의
갈등의 특징

2.갈등관의 변천(로빈스(S.P.Robbins)

3. 갈등의 기능과 유형

4. 갈등 요인과 갈등 상황

5. 갈등 관리의 전략과 방법

7. 갈등이란 무엇인가?

8. 갈등 조정 전략

9. 갈등 유발

본문내용
1. 갈등의 의의
▶심리학적 측면: 갈등을 유기체가 2개 또는 그 이상의 목표에 직면하여 그 목표들 이 지니는 유인가가 대체로 비슷하나 그 방향이 상반되는 까닭에 유기체가 어떤 위치에서 움직일 수 없는 상태
▶의사결정 측면: 갈등을 의사결정이 표집 메카니즘에 고장이 생겨 행동방안의 선 택에 있어서 개인이나 집단이 곤란을 겪는 상황
▶조직관리 측면: 갈등을 희소자원이나 작업 활동을 배분하게 될 때나 서로 다른 처지․목표․가치․인지 등이 존재할 때 조직 내에 둘 또는 그 이상의 개인 간이나 집 단 내에 일어나는 대립적 작용
갈등의 특징
1. 갈등은 둘 이상의 갈등주체 사이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2. 갈등은 주체나 심리나 행동 또는 그 양면에 나타난다.
3. 갈등관계는 서로 연관된 일련의 진행단계들로 이루어진 동태적 과정
4. 갈등발생에는 반드시 그 원인과 조건이 수반된다.
2.갈등관의 변천(로빈스(S.P.Robbins)
1) 전통적 관점(traditional view)
:갈등은 해악적이고 조직 내 역기능을 나타내기 때문에 조직효과성에 언제나 부 정적 영향을 끼친다 → 관리자의 책임은 조직에서 갈등을 제거하는 일
2) 형태적 관점(behavioral view)
:갈등이란 조직 활동 중에 자연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으로 당연한 것→ 갈등 해소 주장
3) 상호 작용론적 관점(interactionist view)
:조화롭고 평온하며 전적으로 협동적인 조직은 정태적이고 무감동적이며 변화와 개혁에 대한 반응이 무디다는 것→갈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진하며 집단내의 응집성을 향상, 다양한 의견의 투입을 통하여 보다 우수한 의사결정 초래, 욕구 불만 탈출구 제공
3. 갈등의 기능과 유형
1) 갈등의 기능
(1) 균형적 측면
:개인․조직 및 집단의 균형을 깨뜨리고 불안과 무질서를 초래↔갈등에 의해서 초래되는 불균형으로 인하여 정태적이고 비발전적인 개인․조직 및 집단의 동태 적인 성장․발전의 계기를 맞이할 수도 있는 것
(2) 통합적 측면
:갈등은 개인․조직 및 집단의 통합과 조화를 파괴할 수도 있다 ↔ 조직이나 집단 의 외부집단의 경쟁이나 마찰 등의 갈등을 벌이는 경우 조직의 내적 응집성과 조직성원의 충성심의 향상을 가져옴
(3) 안정적 측면
:갈등은 개인․조직 및 집단에 불안과 긴장을 조성↔어느 정도의 갈등과 긴장은 발전과 생산성의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적 사회적 비용’
2)갈등의 유형
(1)갈등주체에 의한 분류(개인․조직내․조직간 갈등)
(2)조직체제에 의한 분류(협상적․관료제적 갈등)
(3)조직구조변화의 우무에 의한 분류(마찰적․전략적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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