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직의갈등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스포츠조직의 갈등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 받아서 활용하세요~
- 목차
-
목차 1. 갈등의 의의
갈등의 특징
2.갈등관의 변천(로빈스(S.P.Robbins)
3. 갈등의 기능과 유형
4. 갈등 요인과 갈등 상황
5. 갈등 관리의 전략과 방법
7. 갈등이란 무엇인가?
8. 갈등 조정 전략
9. 갈등 유발
- 본문내용
-
1. 갈등의 의의
▶심리학적 측면: 갈등을 유기체가 2개 또는 그 이상의 목표에 직면하여 그 목표들 이 지니는 유인가가 대체로 비슷하나 그 방향이 상반되는 까닭에 유기체가 어떤 위치에서 움직일 수 없는 상태
▶의사결정 측면: 갈등을 의사결정이 표집 메카니즘에 고장이 생겨 행동방안의 선 택에 있어서 개인이나 집단이 곤란을 겪는 상황
▶조직관리 측면: 갈등을 희소자원이나 작업 활동을 배분하게 될 때나 서로 다른 처지․목표․가치․인지 등이 존재할 때 조직 내에 둘 또는 그 이상의 개인 간이나 집 단 내에 일어나는 대립적 작용
갈등의 특징
1. 갈등은 둘 이상의 갈등주체 사이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2. 갈등은 주체나 심리나 행동 또는 그 양면에 나타난다.
3. 갈등관계는 서로 연관된 일련의 진행단계들로 이루어진 동태적 과정
4. 갈등발생에는 반드시 그 원인과 조건이 수반된다.
2.갈등관의 변천(로빈스(S.P.Robbins)
1) 전통적 관점(traditional view)
:갈등은 해악적이고 조직 내 역기능을 나타내기 때문에 조직효과성에 언제나 부 정적 영향을 끼친다 → 관리자의 책임은 조직에서 갈등을 제거하는 일
2) 형태적 관점(behavioral view)
:갈등이란 조직 활동 중에 자연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으로 당연한 것→ 갈등 해소 주장
3) 상호 작용론적 관점(interactionist view)
:조화롭고 평온하며 전적으로 협동적인 조직은 정태적이고 무감동적이며 변화와 개혁에 대한 반응이 무디다는 것→갈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진하며 집단내의 응집성을 향상, 다양한 의견의 투입을 통하여 보다 우수한 의사결정 초래, 욕구 불만 탈출구 제공
3. 갈등의 기능과 유형
1) 갈등의 기능
(1) 균형적 측면
:개인․조직 및 집단의 균형을 깨뜨리고 불안과 무질서를 초래↔갈등에 의해서 초래되는 불균형으로 인하여 정태적이고 비발전적인 개인․조직 및 집단의 동태 적인 성장․발전의 계기를 맞이할 수도 있는 것
(2) 통합적 측면
:갈등은 개인․조직 및 집단의 통합과 조화를 파괴할 수도 있다 ↔ 조직이나 집단 의 외부집단의 경쟁이나 마찰 등의 갈등을 벌이는 경우 조직의 내적 응집성과 조직성원의 충성심의 향상을 가져옴
(3) 안정적 측면
:갈등은 개인․조직 및 집단에 불안과 긴장을 조성↔어느 정도의 갈등과 긴장은 발전과 생산성의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적 사회적 비용’
2)갈등의 유형
(1)갈등주체에 의한 분류(개인․조직내․조직간 갈등)
(2)조직체제에 의한 분류(협상적․관료제적 갈등)
(3)조직구조변화의 우무에 의한 분류(마찰적․전략적갈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