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서] 시가서(구약 지혜문학의 이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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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제1장 지혜의 세계
제2장 지혜 전승
제3장 지식의 추구 : 잠언
제4장 하나님의 임재 추구 : 욥기
제5장 의미의 탐구 : 전도서
제6장 생존의 추구 : 시락(집회서)
제7장 지혜추구의 확대 : 솔로몬의 지혜서, 지혜 시편등
제8장 지혜의 유산
제9장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
결론
본문내용
서론
지혜에 대한 정의
성경의 지혜를 명확하게 설명하려는 모든 시도가 학자들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에 대한 몇몇 훌륭한 책들은 그들의 연구결과를 일반 평신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서술하고 있다. 비록 인간의 생존이 인간관계의 복합성을 연구하는 능력과 일상생활 속에서 드러나는 현실에 대응하는 능력에 의존한다. 세대가 거듭되면서 남녀 관계의 어려운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통찰이 생겨나며, 이러한 발견들은 잊혀지지 않는 격언의 형태로 조심스럽게 정형화함으로써 집단기억 속에 새겨지게 된다.
1. 지혜의 윤리
욥의 무죄 설명이 갖는 포괄적이고도 이상적인 특성은 그의 실제 현실과 거의 차이가 없다. 사실 그가 열거하면서 부정하고 있는 범죄 행위들은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이나 모든 에돔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것들이다. 참으로 중요한 것은 욥기의 저자가 차띠크(의로운, 또는 올바른 사람)에 대한 자기 나름의 이해를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선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말하며, 덕스러운 것이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해 그 반대되는 악행들에 대해서언급한다. 그러므로 욥기는 메소포타미아 지혜의 논쟁문학과 현저한 유사사성을 가지고 있다. 물론 메소포타미아 지혜 자체는 이스라엘의 지혜문헌들과 크게 다르다. 주제 연속성은 그 형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문제를 제기한다. 욥기 31장은 지혜의 윤리를 반영하지만 이것은 욥기에만 배타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지혜를 정의하기 위한 요점은 첫 째, 학문적인 전통과 관련되어 있다. 지혜는 문학적인 자료 모음을 의미한다. 둘 째, 고대 근동의 평행 자료들이 지혜의 구성요소들을 정확하게 규정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세 번째, 지혜가 현실에 대한 한 특별한 태도, 곧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넷 째, 고대 현인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삶의 자세로부터 생겨난다 즉 지혜는 그 주제에 있어서 놀랄 만한 일관성을 가지고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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