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상호공생적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매스미디어
1) 정의
2) 우리나라 미디어와 스포츠의 결합
2.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와의 관계
1)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 스포츠의 대중화
- 기업들의 스포츠 투자 유도
- 스포츠 경기환경에 대한 변화
- 비인기 종목의 재조명
- 스포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함
2)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친 영향
- 수익증대 (특히 광고)
- 소재와 프로그램 다각화
- 스포츠 전문미디어의 등장
- 기술발전
- 다양한 광고기술의 발전

3. 결론 향후 방향, 약간의 개선점
1) 스포츠와 미디어의 갈등
2) 미디어 스포츠의 미래
3) 미디어 스포츠 과제와 전략
본문내용
1) 정의
* 미디어란?

매체 ·수단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것. 신문 ·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Part2.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와의 관계

1)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 스포츠의 대중화
*천하무적 야구단
야구 상식에 대한 퀴즈 코너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야구에 대한 지식을 전달함.
시청자들은 이를 통해 야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고 흥미를 가질 수 있음

*사회인, 유소년 스포츠 클럽 활성화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가 중계되고, 대중들의 관심을 받게 됨으로써 새로운 시장이 형성 됨
스포츠팬의 관심과 정서적 합치가 만들어 놓은 공감대가 막강한 파급효과를 가진 시장을 구축
또 이 시장에서 기업의 영향력 배가는 기업홍보나 직접 광고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
축구

*하프타임 10분→15분으로 연장
*유니폼에 번호와 광고 삽입
*골키퍼 백패스 금지(간접프리킥) 규정 신설
*경기장의 잔디에 페인트를 칠하거나 무늬를 넣어 TV에서 더욱 선명하게 보이도록 유도
농구


*전후반 제도를 쿼터제로 변경
* 경기장 바닥을 종전의 단색에서 다양한 색으로 변경하고 홈팀의 로고 삽입
야구


*5회 이후 15분 휴식시간 가짐
*광고방송을 위해 매시 정각에 서 약간씩 늦춤
*경기 시간 단축을 위한 스트라이크 존 확대 및 투구제한시간 단축
*내야의 흙을 갈색으로 바꿔 푸른 잔디와 조화유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스포츠대중화,스포츠마케팅,마케팅전략사례,스포츠산업화
  •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상호공생적 관계목 차Ⅰ.매스미디어의 정의 및 변천사1.매스미디어의 정의32.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발전3Ⅱ.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1.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41) 스포츠의 대중화.42) 기업들의 스포츠 투자 유도.

  • [매스컴] 매스미디어와 스포츠문화
  • 스포츠, 팀, 그리고 선수에 대한 대중의 견해를 형성케 하거나 왜곡시키기도 한다. 예컨대 스포츠와 관련하여 미디어는 스포츠 경기에 관한 소식을 보도할 뿐만 아니라 스포츠 소비와 경쟁에 관한 가치를 학습시킨다. 매체는 스포츠 보도를 통하여 대중에게 위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회화 주관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과거 한 세기 동안 대중매체와 스포츠가 상호 이익을 주고받는 공생 관계로 발전함에 따라 스포츠에 있어 매스미디어는 의사

  • [스포츠미디어]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 스포츠 소식에 더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고 말한다. 이런 스포츠 지면의 증대는 대중적인 여가활동과 대중소비를 지향하고 있는 사회적 성향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며, 스포츠가 상호 공생관계에 있는 신문이나 스포츠 잡지에 기사거리를 제공하고 아울러 판매부수를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3)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매스미디어와 스포츠 사이의 공생관계는 성격상 스포츠 쪽이 미디어에 보다 많이 의존하고 있으므

  • [매스컴] 보편적 접근권으로 본 스포츠 중계권(해결과제 및 미래)
  • 스포츠의 후원협찬사 문제를 해결해 주었으며 방송사의 시청률과 수익은 기대 이상으로 상승하게 된다. 그 이후 1954년 우리나라에도 최초의 민간방송이 설립됨과 동시에 스포츠와 방송의 결합이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1) 방송과 스포츠의 공생 - 스포츠의 미디어화  스포츠는 매체와 결합하면서 많은 변화를 거듭했다. 그리하여 오늘날의 스포츠와 방송은 서로 상호 보완적이고 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공생적 관계를 형성, 강화시키고 있다. 방송

  •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 매스미디어는 감시 기능, 사회 각 영역의 연결 기능, 사회 유산의 전승 기능, 오락적 기능, 교육적 기능, 문화적 기능, 정보 기능, 사회통합과 사회변동의 기능, 그리고 현실도피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2.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 스포츠는 점점 더 중요한 대중 현상으로 변화 되면서 지금까지는 별다른 관계를 맺지 않고 있던 몇 가지 사회 요인과 급속하게 결합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스포츠는 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놀이 행위로 상호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