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장애학생 도우미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학생 현황
1.1 교내 특수교육 대상자 입학 기준 및 절차
1.2 교내 특수교육 대상 학생 현황

2. 도우미 프로그램의 취지 및 시행
2.1 취지
2.2 시행

3. 실제 도우미 프로그램의 운용사례와 현황 진단
3.1 실제 교내 장애학생과 도우미의 사례
3.2 도우미 프로그램의 현황 진단

4. 도우미 프로그램의 한계
4.1 인식차이
4.2 빈약한 정부지원
4.3 도우미 공급의 어려움

5. 외국의 장애 학습 지원 프로그램
5.1 미국
5.2 독일


Ⅲ. 결론


1. 요약

2.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작년 발표를 참고하면서 고려대학교에 장애학생을 위한 시설은 부족하나마 마련되어 있는데, 배움이 주기능인 대학에서 장애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학습하는데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궁금해졌다. 다행히 장애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해주기 위한 교내 정책으로 “장애학생 도우미 프로그램”이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에 대한 법이 장착된지 5년 안팎이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도움을 주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또한 도우미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으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는 점이 실질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어렵게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고려대학교 장애학생 도우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학습에 대한 어떠한 지원을 받고 있으며, 개선해야 할 점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외국의 사례를 참고하여 특수교육대상자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내 장애학생 현황

1.1 교내 특수교육 대상자 입학 기준 및 절차
고려대를 비롯한 서울 주요대학들은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을 정시로만 선발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의 경우 2012년 정시 모집 요강에 따르면, 일반전형 중 기회균등특별전형을 통해 지원할 수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는 장애인 복지법 제32조에 의해 장애인 등록(1급-6급)이 되어있는 자 또는 국가유공자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4조 등에 의한 상이등급자(국가보훈처 등급)로 등록이 되어있어야 한다.
특수교육대상학생들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봐야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와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는 1단계를 통해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2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1단계 성적과 제출서류를 참고로 하는 면접을 보는 2단계를 거쳐 선발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여성장애인의 실태와 정책 및 평가
  • 장애학생을 일방적으로 소외시키기도 했다.남학생과 교직원들은 도움을 빙자해 여성장애학생의 겨드랑이 사이로 손을 집어넣고 가슴을 만지는 등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했지만 교내 성폭력 상담소조차 “그 정도 가지고 고소를 했느냐”는 식의 무책임한 태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국가인권위 관계자는 “대학 내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여성장애학생을 전담하는 도우미제도를 도입하고 학생과 교수, 교직원을 대상으로 인

  • 사회복지 실습보고서
  • 장애인복지관평가 우수기관선정 2010.03 경기재활프로그램 지원사업 시각장애인 밴드 We Do 운영2010.05 수원시국악지원사업 우리가락한마당 운영2010.09 사회복지법인 수원중앙복지재단 수탁운영체결희망샘치료교육센터 사회적기업 선정2009.07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지사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2008.03 사회적일자리창출사업 수행기관 선정2008.12 2009년도 예비사회적기업 선정사랑의 경사로설치사업 실시2007.02 장애인생활도우미지원사업 수

  •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하여 통합교육 정의 통합교육 이론적인 배경 통합교육 방법
  • 장애학생들이 입학을 하고자 한다. 그러나 현 대구대학교에서는 그 기대에 부응할 만큼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지 못하며 그로 인해 실망한 장애학우들의 불만 섞인 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현재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하여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모든 장애학생에게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첫째, ‘장애학생1일 먼저 수강신청 제도’를 수행하고 있다. 둘째, 장애학생 학습 도우미제를 운영하

  • 경북대학교 장애학생들 앞의 벽을 허물어라 신문기사 작성
  • 장애학생의 대학교육 기회 확대 및 직업재활을 도모하기 위해서 장애인 등에 대한 특별전형(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포함)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2012년도 특수교육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1995년 전문대학을 포함한 8개 대학에서 특별전형을 실시하여 113명의 장애학생이 입학하였으며, 2012년에는 100개의 대학에서 663명의 장애학생이 입학했다. 그 밖에도 국가에서는 2012년 5월 기준 202개 대학에 장애학생을 지원하는 도우미를 2,887명 배치하여 학내이동,

  • [스포츠정책] 스포츠 클럽의 현황과 발전방향
  • 장애인 등 전통적 스포츠 소외계층의 참여증가공공체육시설 무상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가능250여 개 다양한 종목별 프로그램독일리그운영, 연령별 운영 지도자의 88% - 무급 자원봉사자 지속적인 ‘트림액션’ 홍보 캠페인일본스포츠 클럽 참여 인구 (15.8%)학교,직장,지역,민간 스포츠 클럽(4개 유형)1995, 종합형 지역 스포츠 클럽 육성모델일본공립학교 체육시설 (야간 조명, 클럽 하우스)정비 사업 + 학교체육의 적극적 개방 장려, 지원 (9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