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인문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르네상스 특징

1. 초기 르네상스

* 대표적 화가와 작품

2. 르네상스의 전성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1.르네상스는 인본주의가 기초가 되었는데 이탈리아 시인 보카치노(G.Boccaccio 1313~1375) 페트라르카 (F.petraca 1304~1374) 는 정신의 자유 인간 가치를 강조했다.
이처럼 문필가들이 중심이 되어 일어난 운동으로 정신의 자유 및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 이 시대의 관심사였다.

2. 이탈리아인들의 의식
북유럽의 야만족(고트족)들이 자신들의 로마제국을 파괴했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낙후 되었지만 언젠가는 찬란했던 과거의 영광을 반드시 되찾겠다는 의식이 있었다.

3. 당시 이탈리아에서 그와 같이 예술적 욕구가 나타난 것은 사회경제적으로 안정
욕구가 아무리 강하다 하더라도 금강산도 식후경이란 말도 있듯이, 사회경제적 여건이 허락되지 않으면 기본적 욕구가 아닌 예술적, 미적 욕구와 같은 고차원적 욕구는 발현 되기 어렵다. 경제가 어렵다면 예술은 더 심한 불황을 겪기 때문이다.

르네상스에 들어서자 개인적의식의 고양이나 자유와 같은 시대정신에 힘입어 미술가 음악가 모두 주관성을 발현하기 시작했고 단순히 장인이 아니라 예술과 더 나아가 창조나 천재 같은 개념도 생겼다.

대표적 천재 예술가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L.davin 1452~1519) 미켈란젤로(M. Buonarrotis 1475~1564) 라파엘로(S.Raffaello 1483~1520)는 높은 사회적 위치에 있었고 미켈란젤로의 경우 '신과 같은 사람'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존경을 받았다.

* 원근법
르네상스의 원근법의 발전을 서양 미술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원근법은 감상자가 한 특정한 방향에서 볼 때 그림 위에 모든 사물이 하나의 소실점으로 평면 위의 입체감과 거리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원근법은 르네상스 건축의 창시자 브루넬레스키가 1428년 처음으로 원근법적 회화에 관한 실험은 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렌체대교회(1368년 착공
참고문헌
Ernst Hans Josef Gombrich, The Story Of Art, 백승길,이종숭역 애경출판사 2003.
임영방,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 문학과 지성사, 2003.
유해경, 옛 미술 새로보기, 학연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 4.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가. 르네상스와 인문주의1) 개념-르네상스란 원래 종교 용어로 죽은 자의 부활 혹은 재생▶이는 15-16세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한 서구의 문예부흥운동 지칭. 점차 문 화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전체의 전반적 변화를 추구. ->즉 고대 그리스-로마의 문화를 부흥시켜 새로운 근대문화를 창조하려는 운동으로 확산.-중세 사회는 삶의 모든 분야를 종교가 지배했던 시기. 이러한 신(神) 중심의 사회 문화를 중심의 사회문화로

  • [교육철학]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 1. 르네상스의 개념 및 성립 배경2. 인문주의 교육3.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4. 인문주의 시대의 학교교육5. 인문주의 교육 사상가Ⅰ. 르네상스의 개념 및 성립 배경(1) 문예부흥의 개념- 신중심적 인생관과 세계관부정하고, 인간중심적 인생관과 세계관을 수립하자는인간해방운동 (2) 성립배경 ① 시민계급의 성장② 대학의 발달③ 인간중심 사상의 부활④ 현실생활에의 흥미⑤ 과학의 발달Ⅱ. 인문주의 교육(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문예부흥

  • [교육철학] 르네상스의 교육과 교육사상
  • 르네상스의 교육과 교육사상목 차1.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와 문화2. 인문주의 교육의 발달3. 르네상스 시대의 학교교육4. 인문주의 교육사상가1.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와 문화르네상스란 (The Renaissance)?탄생 ‘naissance’ + 다시 ‘re‘ =재생∙부활⇒ 그리스로마의 고전문화 부활중세와 근세 사이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14~16세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르네상스 시대 유럽 러프(ruff)의생활 슬래쉬(slash)의생활패션

  • [교육철학]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
  • 르네상스 시기의인문주의 교육목 차 인문주의 교육의 배경 - 르네상스인문주의 교육남부 인문주의(개인적 인문주의)북부 인문주의(사회적 인문주의) 키케로주의 (형식적 인문주의)대표적인 사상가 인문주의 교육(1) 인문주의 교육의 배경 - 르네상스(2) 인문주의 정신의 특징(3) 인문주의 교육1) 이념2) 목적3) 교육의 방법4) 교육의 형태남부 인문주의 - 개인적 인문주의이탈리아의 사회적 배경개인적 인문주의의 특징 개인적 인문주의 교

  • [교육철학]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
  •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1Contents1. 르네상스 시대의 역사적 배경- 르네상스의 어원과 특성- 이탈리아 르네상스 발생의 원인- 르네상스의 발전과 영향- 르네상스인의 특성2. 인문주의 교육의 변천- 개인적 인문주의 교육-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 키케로 주의의 인문주의 교육21. 르네상스 시대의 역사적 배경르네상스의 어원과 특성▶ 르네상스란? 14~16C 이탈리아 중심, 고전문화를 지도이념으로 하는 인간성 존중의 문화운동▶ 르네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