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통합교육과 장애인 의무고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두 프로그램에서 보이는 ‘통합교육’
1.1 곡교어린이집
1.2 그것이 알고싶다- 장애인 통합교육
2. 두 프로그램에 대한 전체적인 감상, 평가
3. 현실에서 이상적인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해 필요한 요소
4. 장애인 의무 고용과 장애인 인터뷰
4.1 장애인 의무 고용
4.2 통합교육 관련 장애인 인터뷰
4.2.1 CGV 미소지기- 신성광
4.2.2 (주) 유베이스에서 근무하는 시각장애인
4.2.3 복지재단 커피숍에서 일하는 ‘말아톤’ 주인공 배형진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을 특수학교에 격리 수용하여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학교에서 일반아동과 공학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이 정의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6항을 근거로 한 것이다. 이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통합교육은 단지 물리적으로 장애학생을 통합하는 것을 넘어서 교육과정 및 사회적 통합까지를 고려한 것이다.
즉, 통합교육은 물리적 통합, 사회적 통합, 교육과정적 통합을 함축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현재 우리나라 특수교육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장애학생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 개념의 하나이다.
통합교육은 국가 차원의 교육개혁 운동과 제휴된 위상에서 장애학생 뿐 아니라 비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개혁 운동과 학교교육의 전반적 질 제고 과제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발전되어오고 있다.
한 학기동안 통합교육이라는 큰 틀 안에서 특수교육을 생각하며, 교수님의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을 들었기에 통합교육이 우리나라 교육 전체에 미칠 수 있는 잠재력에 알고 싶어졌고, 현실속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 연차보고서』(교육과학기술부, 2009)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관계 재정립』(박승희, 교육과학사, 2003)
말아톤 배형진 취업자료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soc&arcid=0006124054&cp=nv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