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에드워드 W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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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 에드워드.W.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은 인문학계에서는 이미 너무 유명한 책이다. 이 책으로부터 ‘오리엔탈리즘’이란 용어가 새롭게 정의되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이 책은 고전도서로 추앙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3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인문학적으로는 매우 유명한 책이고, 서양에서 동양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때 이 용어가 나오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 에드워드 사이드는 1935년 영국의 식민지였던 예루살렘에서 태어난 팔레스타인인이다. 그의 가족은 UN의 ‘이스라엘’ 국가인정과 더불어 정든 고향을 떠날 수밖에 없었고 긴 여정 끝에 미국에서 학업을 쌓을 수 있었다. 프리스턴 대학을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컬럼비아 대학을 대표하는 석좌교수로 재직한 바 있으며, 세계적으로 저명한 문학 이론가 및 문명비평가로 활동했다. 또 그는 1975년 <시작: 의도와 방법>이라는 저서로 세계 문단과 학계에서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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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드워드 사이드, 정정호, 김성곤 옮김, 창, 2011내가 『문화와 제국주의』에서 하려고 하는 작업은 가능한 한 개별적인 작품들을 선정해 그것들을 우선 창의력과 상상력의 산물로서 읽고, 다음으로는 문화와 제국 사이의 관계의 일부로 보는 것이다. (36쪽) “제국주의”라는 용어를 머나먼 영토를 지배하는 제국의 중심 태도와 이론과 실천의 의미로 사용할 것이다. 제국주의의 필연적인 산물인 “식민주의”는 머나먼 영토에 정착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일본문화] 영화`라스트사무라이`에 내재된 일본문화
  • 에드워드 즈윅은 지나치게 일본의 무사도 정신에 경도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그들은 일본을 동경한다. 그리고 경외의 마음으로 바라보기까지 한다. 여기에는 신비로운 것으로서 사무라이 정신을 주목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반성이 없다. 그리하여 동양을 신비 아니면 야만으로 획일화하려는 오리엔탈리즘의 혐의를 떨쳐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에드워드 W. 사이드가 제시하고 있는 동양의 전형, 혹은 서구의 뒤틀린

  • [미술사] 19세기 프랑스 회화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앵그르와 들라크루아를 중심으로
  • 오리엔탈리즘적 요소를 비판적인 접근을 통해 밝혀봄을 통해 밝혀보고자 한 것은 “현대 예술은 내면성, 정신성, 색채, 열망을 의미 한다”라고 보들레르가 언급한 것처럼 낭만주의가 19세기 프랑스 오리엔탈리즘의 근본정신으로 간주될 수 있는 근본정신이 될 수 있음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참고문헌단행본Novotny, Fritz, 『Painting and Sculpture in Europe 1780-1880』, Yale University Press, 1992Edward W. Said, 박홍규역,『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서울, 1991Arnold Hause

  • M. 버터플라이(나비부인) 관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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