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올바른 영양섭취는 평생 건강으로 이어지고 심하게 편식하는 아이들을 위해 가정과 시설에서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구체적 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9 / 2017.03.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편식] 영유아의 올바른 영양섭취는 평생 건강으로 이어집니다. 심하게 편식하는 아이들을 위해 가정과 시설에서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구체적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편식
2. 가정에서의 편식 지도방법
3. 시설에서의 편식 지도 방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영유아 편식] 영유아의 올바른 영양섭취는 평생 건강으로 이어집니다. 심하게 편식하는 아이들을 위해 가정과 시설에서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구체적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편식
2. 가정에서의 편식 지도방법
3. 시설에서의 편식 지도 방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 편식] 영유아의 올바른 영양섭취는 평생 건강으로 이어집니다. 심하게 편식하는 아이들을 위해 가정과 시설에서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구체적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편식은 음식에 대해 특별히 싫어하거나 또는 좋아하는 상태를 말한다. 심하면 섭취하는 식사 내용이 영양적으로 불균형하게 되어 발육과 성장 및 영양 상태가 뒤떨어지게 되고 성격상의 문제까지도 초래하게 되어 신경질적으로 되기 쉽다. 편식의 주요원인으로는 부모의 편식, 질병, 기생충, 식사에 대한 강요, 이유기에 있어서 잘못된 식사 계획 등을 들 수 있으며 어떤 음식에 대해 혐오감을 느끼는 경험을 했거나 특정한 식품의 맛, 향, 질감 등이 구미에 맞지 않을 때도 편식을 일으키게 된다. 그러나 영유아기의 편식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유동적이므로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식의 원인을 파악하여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심하게 편식하는 아이들을 위해 가정과 시설에서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구체적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편식
편식이란 음식에 대해 좋고 싫음이 분명하여 가려먹는 것으로 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유아기에는 편식이 문제가 된다. 유아가 좋아하는 음식만을 먹으면 영양의 불균형이 나타나 유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건강해질 수 있음을 알고,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도록 해야 하며 평소 유아들이 먹기 싫어하던 음식을 먹을 때에는 칭찬으로 지도하고, 정해진 시간이 끝나면 식사를 마치게 하여 편식습관을 지도해야 한다.

2. 가정에서의 편식 지도방법
유아기 잘못된 식습관은 성인이 되어서도 이어져 잘못된 식습관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 어렸을 때부터 형성된 식습관은 일생동안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유태인들은 가족이 모두 함께 모여서 하루 한 끼 이상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필요한 가정교육이라고 하였는데, 식사를 하면서 가족이 모두 모여서 어른들이 식사를 하시는 방법을 보며 식사시간에 대한 예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하였다. 영유아가 먹는 음식을 부모가 정하고, 영유아에게 제공해 주며 함께 음식을 먹으며 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므로 영유아가 바른 식습
...<중략>..

3. 시설에서의 편식 지도 방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미라 외(2007).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양서원.
주영은 외(2011).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 양육과 기타 양육
  • 시설 아동, ⑥맞벌이 및 결손가정, ⑦기타 저소득, ⑧입양아, ⑨세자녀(2) 연도별 보육아동 수 변화 추이(3)보육내용내용보육의 기본 원칙-보호: 영아 및 유아에 대하여 심신의 세심한 보호를 통하여 가정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여 정서적 안정감 유도-교육: 영우아의 신체적, 사회적,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 제공 및 자기 존중감 발달-영양: 충분하고 균형있는 영양 공급 및 바른 식습관 지도-건강: 영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 아동복지3C)영유아보육프로그램기본방향제시하고보육서비스의질적수준향상위한과제논하시오00
  • 시설관리가 이루어져 아동과 보호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보육이 이시대가 요구하는 보육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은 도모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그 구체적인 보육내용은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한다고 규정되어 있다.(영유아 보육법 제 18조)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은 건강, 영양, 교육,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로 나뉘어 있으며 각

  • [아동복지론] 빈곤아동에 대하여
  • 아이들을 막장으로 내몰 수 있다고 경고한 뒤, 3천500원의 급식비 지원으로는 이들의 상처를 보듬기가 벅차다. 29개 지역아동센터 교사들도 아동들의 건강문제 중 심리정서적 불안과 결식으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가장 심각한 문제로 꼽았다고 전했다. 진경아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 사무국장은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저소득층 아동들은 일반가정 아이들보다 위험노출 빈도가 높다”며 “빈곤층 아동들의 건강을 보살펴주지 않으면 성인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어떻게 운영하고 있으며, 유아의 집단구성이나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및 일과운영, 유아를 위한 안전, 영양, 건강관리 등을 분석하고, 유치원 교사가 인지하는 종일반의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종일제 프로그램 편성운영 모형을 제시해 볼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내용 및 방법본 연구의 내용은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프로

  • [수업계획안] 한국의 전통 음식 -떡 수업계획안
  • 평생교육원에서는 한 해 연인원 1천여명의 수강생들이 떡, 한과, 폐백음식, 이바지음식, 전통주, 차류, 음청류, 장류 등 우리 전통음식을 배운다. 20권 가까이 되는 우리 음식 관련 서적을 펴내며 왕성한 저술 활동을 해온 윤 소장은, 최근 이란 논문을 한국조리과학회지에 게재해 기능성 떡 개발을 제안하기도 했다. 5대 영양소 골고루 든 건강식빵보다 좋아외국인에게 먹여보면 “원더풀” 연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