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로서 역할갈등 발생시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6 / 2016.12.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로서 역할갈등 발생시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갈등 개념 및 원인
2. 역할갈등 발생 시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을 교사, 영유아,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이라고 볼 때 교사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좌우하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는 영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지닌 교사이다. 교사는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지적되었다. 하지만 교사들은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많은 역할 스트레스를 경험하는데 이에 대한 하위요소로는 역할 과다,
.
.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갈등 개념 및 원인
인간은 누구나 갈등을 안고 살아가고 있으며 이 갈등은 둘 이상의 갈등 주체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집단과 조직, 조직과 조직사이에서 일어난다. 갈등은 한 개인 또는 집단의 목적이나 가치관 혹은 관심 및 지각이 다른 사람 사이에서 또는 집단의 그것들과 양립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역할갈등의 개념에 대해서 많은 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우선 역할갈등이란 어떤 역할 담당자가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느끼는 곤란이나 곤혹을 자칭하는 것이라 했고 다
참고문헌
-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 구은미, “보육교사의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양식과 직무스트레스”, 한국생활과학회지, 2007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주영애, “보육교사의 기질과 역할갈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신라대, 2009
- 강미자, “보육교사의 역할스트레스가 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