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e-learning 이러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왜 e-러닝이어야 하나

Ⅱ. 유형탐색을 통해 본 e러닝

Ⅲ. e러닝 교수자의 역할

Ⅳ. e러닝의 확산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e-러닝 개념
가장 최근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육과 인적 자원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e러닝이 라는 용어가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기본적으로 e러닝은 전자적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모 든 학습에 적용 가능한 용어이다. 즉, 통신망을 통한 분산형 학습뿐 아니라 독립된 형태의 CD매체에서도 적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점차 모든 전자 매체는 통신망을 통해 연계 되고 분산되는 추세이므로 이를 과거의 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 웹기반교육과 유사한 의미 로 사용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e러닝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상호작용을 극대화함으로써 분산형의 열린 학습공간을 추구하 는 교육 유형이면서 급격히 확산되는 e비즈니스의 한 유형이라 할 수 있다.

2. e러닝의 필연성
정보사회가 성숙해 감에 따라 분산기반학습, 평생학습, 학습자주도 학습의 요구가 더욱 확대될 것이다. 사이버공간은 이러한 3대 시대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본질 및 환경 특성을 지니고 있다. 피터 드러커는 사이버교육은 후진국이 선진국과의 격차를 해소할 기회를 제공하며, 사이버 평생교육은 교육의 미래로서 수조 달러의 잠재 가치가 있는 거대 시장임을 강조한 바 있다. Cisco의 회장인 존 체임버스는 인터넷 사업이서 가장 큰 비즈니스 가치가 있는 차세대 어플리케이션은 교육이 될 것이라고 확신된 바도 있다. 사이버공간 의 공개성, 기록성, 제한된 교류 채널, 체제적 속성 등이 복합적이고 보완적으로 학습자들 의 활동을 지원한다면,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능하게 한다.
참고문헌
e러닝: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이인숙; 서울:문음사,2002
e러닝백서 - 서울 : 산업자원부 : 한국사이버교육학회,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1023***
    (2005.12.06 11:07:01)
회원 추천자료
  • 원격수업의 유형, 장단점 및 쌍방향 비대면 교육의 운영방안
  • 원격수업의 유형, 장단점 및 쌍방향 비대면 교육의 운영방안■ 목차1. 원격수업이란?1) 원격수업의 개념2) 이러닝(e-Learning)과 원격 수업 비교2. 원격수업의 역사3. 원격수업의 유형4. 원격수업의 장단점1) 온라인 교육의 장점2) 온라인교육의 단점5. 우리나라 원격수업의 현실1) 코로나19로 인한 전국적 원격수업 개시2) 2020 온라인 개학6. 쌍방향 비대면 교육의 운영방안1) 쌍방향 비대면 교육 운영모델의 필요성2) 쌍방향 비대면 교육 모델 운영 전

  • e-러닝과 교육제도의 변화 및 발전방향
  •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서 웹기반 (Web-Based)교육,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협력(collaboration)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이러닝은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교육이 제공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촉진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e- learning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관련 연구들도 교육공학, 경영, e-business 등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e-learning 의

  • 교육공학 보고서
  • 제9장 교육공학교 육 공 학제 1절 교육공학의 이해1. 교육공학의 정의2. 교육공학의 발달제 2절 교육공학의 실천1. 교수매체2. 교수설계3. 교육과 컴퓨터 : 이러닝(e-Learning)4. 교육정보화교육공학의 정의공학 : 하드 테크놀로지와 소프트 테크놀로지공학(Technology)인간의 능력을 확장하고 인간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자원을 활용하는 과정교육공학의 정의공학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H.B.English & A.C.English실제적이고 의도적인 목적을 달성

  • 교육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아이들에게 학문의 즐거움을 알게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고민하다가 교육공학 전공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사회가 갈수록 발전해 가면서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결합에 의한 정보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교육공학의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러닝(e-learning)이라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지향하는 21세기 정보 시대에 교육공학의 역할이 중요하게 부각되

  • [사업계획서] 취업을 위한 화상 모의면접 이러닝 사업계획서
  • 이러닝 학습기반의 콘텐츠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의 프로젝트의 보고서이다. 이러닝에 대한 기본 개념을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우선 이러닝에 대한 정의를 먼저 기제한다. 사전적 의미의 이러닝(e-Learning)이란 웹기반의 학습을 말한다. 그래서 학생들이 이러닝으로 공부를 한다고 한다면 컴퓨터를 놓고 인터넷에서 교육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교육콘텐츠로 학습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산업공학 용어에서의 이러닝은 이(e)는 electronic을 의미하고 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