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오브리비어즐리와 알퐁스뮈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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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아르누보 Art Nouveau
2) 아르누보와 상징주의 Symbolism
두 인물의 생애와 특징분석
오브리 비어즐리
알퐁스 뮈샤
여성에 대한 관점에 따른 비교
결론
참고문헌
그림자료
본문내용
1) 아르누보 Art Nouveau
아르누보는 '신예술', '새로운 예술'이라는 의미로 1890년경부터 20세기 초기에 걸쳐서 일어나, 역사적 양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미를 창조하려고 했던 범유럽적 운동이었다. 20세기 디자인의 원리를 형성했던 앙리 반데 벨데(Henry Clemens van de Velde, 1863-1957)와 빅토르 오르타(Victor Horta, 1861-1947)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걸쳐 전유럽에 유행시킨 장식적인 양식이다. 유럽의 전통적 예술에 반발하는 당시 미술계의 풍조를 배경으로 중세적인 수공예 정신의 복귀를 선언했던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의 미술공예운동, 빅토리아 시대의 인습에 반항하고 초기 르네상스의 우아함과 색채를 재생하려했던 라파엘 전파(前派) 19세기 중엽 영국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라파엘로 이전처럼 자연에서 겸허하게 배우는 예술을 표방한 유파.
등이 그 기원이라 할 수 있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대량생산체제가 이루어짐에 따라 공장에서 획일적이고 질낮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반대하여 일어난 사조이니만큼, 아르누보의 디자인은 불규칙적이고 복잡하며 자연적인 형태를 띄게 된다. 최초 식물의 모방에서 출발한 아르누보양식은 당초양식, 물결양식, 꽃의 양식, 국수양식등으로 불렸으며 식물의 곡선에서 오는 장식미를 특징으로 삼았다. 전 조형분야에 걸쳐 곡선적이고 화려한 장식이 풍미하여, 건축의 외관이나 일상생활용품에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Oranic Form)에서 비롯된 장식을 이용하였다.(그림1) 이후 그래픽 디자인, 공예, 건축 등에서 활발히 보급되었으나 수공예를 통한 지나친 장식과 사치스러움을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
참고문헌
앤 패러비,『디자인 역사』, 靑佦, 1983
신성림, 『클림트, 황금빛 유혹』, 다빈치, 2002
진중권, 『춤추는 죽음 2』, 세종서적, 1997
이성미, 『일본화 감상법』, 대원사, 1999

비어즐리의 작품 출처 http://beardsley.artpassions.net/
뮈샤의 작품 출처 http://mucha.new21.org/muc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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