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20세기 모더니즘 디자인-얀 치홀트와 폴 랜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론>
20세기 초기와 중반은 모더니즘과 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그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점이 있다. 19세기말부터 유럽에서 진행된 기계 테크놀로지의 급격한 발전은 삶의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와는 다르게 당시 예술은 과거의 장식들을 무분별하게 재연하고 절충하는 역사주의 양식을 답습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타난 모더니즘 디자이너들은 역사적 전통과 단절하고, 장식을 배제하며, 기계적 대량생간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 했다. 미스 반 데어 로에의 ‘less is more’, 적을수록 많다는 말은 장식이나 형식, 과거의 양식과 멀어질수록 의미는 풍부해지고, 더욱 본질에 가까워진다는 말로 모더니즘 정신을 잘 나타내 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본격적인 대중소비사회가 출현하고 디자인 분야에서도 반 디자인 운동, 포스트모던 디자인 경향 등이 대두되면서 점차 비판을 받게 되었다. 새로운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삶의 방식이자 철학이었던 모더니즘은 점차 그 의미를 잃어갔다. 모더니즘은 아방가르드 정신을 잃었고 단지 조형적인 특징으로만 나타나게 된 것이다. ‘less is more’에 대항하여 ‘less is bore’, 적을수록 지루하다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 말은 대중소비사회의 새로운 전통 또는 권위가 되어버린 모더니즘 디자인에 대한 비판이자 유럽 중심주의에 대한 미국 디자이너의 각성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윌리엄 모리스, 사회속의 디자이너
  • 디자인하우스 2001Gillian Naylor「The Arts and Crafts Movement」창미1991필립B.멕스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월간디자인 1985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현실문화연구 1998김민수「필로디자인」그린비 2007김민수「21세기 디자인 문화탐사」솔 1997아르놀트 하우저「문학과 예술의 사회사4」창작과비평사 1999김문환「예술과 윤리의식」소학사 2003페니 스파크 외「현대 디자인의 전개」미진사 1990Linda Parry「WILLIAM MORRIS」HARRY N.ABRAMS,INC 1989이광주「

  • 환경디자인 레포트
  • 세기부터는 기계기술의 발달에 따른 대량생산과 기능주의 철학에 입각한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으로서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디자인은 항상 인간의 의식적인 노력으로 구체화되는 실체의 세계인 것이다. 인간이 의미 있는 것을 실체화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노력해온 결과가 인간의 생활이고, 문명의 세계이며, 따라서 생활의 실체, 문명의 실체가 곧 디자인의 세계인 것이다. 19세기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동안의 디자인사는 이념의 시대였으며, 디

  • [디자인사] 모더니즘의 출현 - 데스틸과 독일 공작연맹
  • 20년경에 주택건설 분야에서 네델란드 지방처럼 흥미 있는 발전을 이룩한 나라는 없었다.(4) 독일공작연맹의 영향과 의의오늘날의 디자인 사에 있어서 여러 가지 커다란 공헌을 하였는데 그 세부적인 것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첫째, 디자인에 관련된 많은 성과의 흐름을 하나로 통합하고, 20세기적 시점에서 근대적인 흐름을 이끌어 내는 합류점이 되어 디자인 동향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둘째, 20세기 초 독일의 산업과 경제성장에 결정

  • [디자인] 타이포그라피의 거장 얀 치홀트
  • 모더니즘 타이포그래피 이후 포스트 모던 타이포그래피모더니즘이 추구했던 직선에 대한 열망 해체197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이 대두개인적 관심과 자기중심적인 세대로 표현* 특징역동성, 비선형적 형식모던 타이포그래피의 형성- 20세기 초반의 아방가르드 미술모던 디자인 운동 미래파, 데 스틸, 러시아 구성주의, 다다, 바우하우스, 뉴 타이포그래피6. 얀치홀트의 영향력6-1)역사적 의의1.미국 타이포그래피- 강한 시각적 대비, 역동적인 힘,

  • [실내디자인사] 모더니즘
  • 20세기 모더니즘의 표현기법을 암시한다. 붙박이로 된 선반과 앉는 부분, 그리고 캐비닛들은 디자인에 대한 기능적인 접근을 뒷받침한다. 장식적인 러그와 선반위에 있는 장식성 있는 시계에 놀랄 수도 있으나, 아돌프 루스는 그의 검소한 인테리어 안에 이러한 오래된 장식품들은 허용했다. Life size model of Loos dwelling room in a museumd) 슈타이너 저택(Steiner House, 1910)슈타이너 저택은 화가인 릴리 슈타이너(Lilly Steiner)와 남편인 휴고(Hugo)를 위해 건축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